엔진오일 교환주기 통계 자료와 추천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관한 여러 통계와 실험 자료입니다. 실제 엔진오일 교환 주기 통계와 권장 교환 주기 기준별 통계, 다양한 제조업체 교환 주기 매뉴얼 비교, 엔진 성능향상 통계, 교환 주기 추천, 주기가 짧거나 길면 생기는 문제점 비교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통계 자료와 추천


엔진오일 교환주기 통계와 권장기준 비교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관한 여러 가지 통계와 실험 자료입니다. 다양한 테스트 자료 기준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20,000km 전후입니다. 교환조건은 엔진오일을 자주 점검하여 엔진오일 부족분을 즉시 보충하는 조건입니다. 

이 자료는 소비자보호원 조사 자료와 제조업체 매뉴얼을 참고하였습니다.


실제 엔진오일 교환 주기 통계

 1위. 5,000~ 7,500km ■■■■■■■■■■ 49.01%

 2위. 7,500~10,000km ■■■■■■■ 35.76%

 3위. 10,000~12,500km ■■ 11.64%

 4위. 12,500~15,000km ■ 3.6%

실제 아반테 2만 3천대의 엔진오일 교환 주기 통계로 절반 정도의 운전자가 5천에서 7,500km에서 교환하고 1/3 정도는 7,500~10,000km마다 교환하고 있습니다.


엔진


엔진오일 교환주기 권장 사항 비교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5,000km라고 생각한 원인은 1998년 통계처럼 자동차 매뉴얼과 정비업체 영향이 있습니다. 제조업체 매뉴얼에는  5,000~ 10,000km 교환으로 표기되었는데, 정비업체는 5,000km 교환을 주장하며 검게 변한 엔진오일을 보여주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 준 5천
7.5천 1만 1만~
자동차 매뉴얼 기준 61.4% 12.1% 21.4% 5%
정비업체 권장 기준 78.2% 11.5% 8.3% 1.9%
경험자 권장 기준 65.2% 17.4% 13% 4.4%
자기 경험 기준 59.6% 21.3% 15.8% 3.3%


제조업체 권장 윤활유 교환 주기 1만 km는 자동차를 1,000km 주행하면 엔진오일이 100g씩 자연 감소합니다. 자동차를 10,000km 주행하면 1L가 소모되어 엔진오일을 보충해야 하는데 이 시기를 교환 주기라고 권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엔진오일 제조업체 매뉴얼 권장 사항

제조업체 일반조건 가혹조건
제네시스 10,000~15,000km 10,000km
BMW 12,000km 없음
벤츠 15,000~30,000km 없음
도요타 10,000km 5,000km
피아트 15,000~20,000km 없음
포드 15,000km 없음
렌지로버 10,000~20,000km 없음
볼보 15,000km 없음
포르쉐 20,000km 없음
아우디 15,000km 없음

엔진 완성도가 높고 엔진오일 성능도 발전하여 30,000km 교환으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하면 엔진 성능 향상되나?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빠르면 엔진 성능이 좋아지는지 설문 결과

  • 매우 그렇다 ■□ 7.8%
  • 다소 그렇다 ■■■■■ 26.4%
  • 별로 그렇지 않다 ■■■■■■■■ 42.7%
  • 전혀 그렇지 않다 ■■■ 16.7%
  • 잘 모르겠다 ■ 6.5%


◆ 자동차 제조업체 의견 "그렇지 않다" 3개사

● 엔진오일 제조업체 의견은 "그렇다" 2개사, "그렇지 않다" 3개사.

자주 교체해도 엔진 성능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을 제조업체는 알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엔진오일 교환 주기 추천

전문가들은 차량에 따라, 운전 환경에 따라 다르게 유연하게 정하는 것이 좋다고 추천합니다.


소비자보호원 권장 사항 20,000km 교환, 엔진오일을 자주 점검하여 오일을 보충하면 최종 교환까지 1L 보충되어 1/3 교환 효과가 있습니다.


  • 단, 신차 또는 10년 이상 노후 차는 교환 주기를 단축
  • 가혹 조건에서 운전하면 교환 주기 단축.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방법은 엔진오일 점도를 자주 점검해서 점도가 떨어지면 교환하라고 합니다. 

영업용 운전자는 주기적으로 점검(97%)하고 보충(45.2%)한다고 합니다. 가끔 점검(3%), 가끔 보충 (48.4%)로 대부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미국 엔진 오일 최적 테스트 결과 

미국 SAE paper 951035 엔진오일 테스트 결과 최적 교환 시기는

  • 경찰차 (POLICE) 5,000~8,000km
  • 택시 (TAXI) 8,000~20,000km
  • 일반 승용차 (NORMAL USE) 20,000~40,000km

 SAE paper 951035, Extended Oil Drain Intervals : "Conservation of Resources or Reduction of Engine Life"


소비자보호원 조사서

국내 자동차사 실험 결과에 의하면 신차의 경우 엔진 오일을 조기에 교환할 필요가 없으며, 노후 차량의 경우도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앞당길 필요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런 이유는 80년대까지도 우리나라에는 SD, SE 급이 주로 유통되었으며, 이러한 SD급의 문화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과거의 낮은 수준의 엔진성능과 오일 수준에 대한 생각에서 현재 엔진과 윤활유의 성능이 향상된 것을 간과하고 엔진오일을 자주 교환하는 것이 자동차에 좋은 줄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사들의 시험 결과에 의하면 엔진오일을 빨리 자주 교환해주는 것과 엔진성능 향상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또한 엔진오일을 오래 사용하는 것과 환경오염과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연비(출력)와도 거의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잘못된 인식은 사회 전반에 상당히 폭넓게 퍼져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40,000㎞이상 사용할 때는 미미하게나마 연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엔진오일등급은 저급 SC ▶ SD ▶ SE ▶ SF ▶ SG ▶ SH ▶ SJ 고급


자동차 운행 가혹 조건 (자동차 제조업체 권장)

  •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을 운행
  • 공회전, 가다 서기를 반복
  •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운행
  • 32도 이상 고온에서 교통체증이 심한 곳을 50% 이상 주행
  • 택시 (영업용)
  • 산악지대 운행
  • 저속 (40km)으로 장시간 운행
  • 짧은 거리(6km이내) 주행이 많음
  • 장시간 운행하지 않는 차량
  • 캠핑카를 견인


설문-체크리스트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짧으면 생기는 문제점

너무 자주 교환하면 외화 낭비와 폐엔진오일로 인한 환경 오염이됩니다.

우리나라 엔진오일 연간 소비량은 100만 kl로 금액으로는 2조 5,000억 원(2018년 기준) 정도입니다. 문제는 엔진오일의 55%에 해당하는 원재료는 수입하고 있으며 첨가제는 거의 100%가 수입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한 엔진오일은 재활용하거나 폐기하는데 오일에는 중금속 물질이 많아 인체에 아주 위험하고 폐기하면 환경오염이 됩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너무 길면 생기는 문제점

1. 엔진 마찰력 중가

마찰력 증가로 성능이 감소하고 엔진 부품이 손상됩니다. 

2. 엔진 열 상승

윤활 성능이 떨어져서 엔진 온도가 상승하고 엔진 손상이 됩니다. 엔진오일이 없거나 부족하면 피스톤이 녹아서 실린더와 붙는 일도 발생합니다.

3. 연비저하

엔진 마찰력에 저항이 생겨서 성능이 떨어지고 결국 연비가 떨어집니다.

4. 환경오염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가 발생해서 대기 오염을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비업체 말만 믿고 자주 교체할 필요는 없지만, 자주 점검하여 절대로 부족하지 않게는 관리해야 합니다. 점도는 손가락으로 점검하는 방법이 잘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이상 엔진오일 교환주기 통계 자료와 추천하는 엔진오일 교체주기입니다.


참고 - 공임나라 엔진오일 교환 비용 가격표

참고 - 현대차 차종별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교환비용

참고 - 기아 오토큐 엔진오일 교체 가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