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는 6가지 직장인 투잡 설명과 장단점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6가지 투잡의 장단점입니다. 재능기부 프리랜서, 블로그 운영, 유튜브 쇼츠 제작, SNS 인플루언서, 무인매장 운영, 쿠팡 이츠 같은 배달 업무 등 투잡의 장단점 설명입니다.


추천하는 6가지 직장인 투잡 장단점


  1. 재능 기부 형식의 프리랜서(숨고)
  2. 블로그 운영
  3. 유튜브 쇼츠 제작
  4. SNS 인플루언서
  5. 무인매장 운영
  6. 배달 업무 (쿠팡이츠)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투잡 6가지 모음


1. 재능 기부 형식의 프리랜서(숨고)

기타 연주, 엑셀 문서 작성 등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 전등을 갈거나 화장실 배수관을 교체하는 일도 있습니다. 면접 담당을 했다면 예비 면접 상황극을 하면서 면접자들을 평가하고 조언해주는 프리랜서 일도 있습니다.

이삿짐을 함께 옮겨주거나 강아지 산책시키는 일 등 정말 다양한 일 의뢰가 있습니다. 숨고와 같은 앱을 통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점점 개발하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자신의 재능을 나누고 돈도 벌며 기술을 성장시킬 수 있어서 좋은데 지역에 따라 일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장단점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능력에 따라 높은 수익도 가능합니다.

자기 관리 능력과 꾸준한 프로젝트 발굴이 필요하며 수익이 불안정합니다.


2. 블로그 운영

많은 사람이 추천하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광고 수익이나 제휴 광고로 수익을 냅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는 구글이나 광고 대행사 광고를 실어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 광고 종류에 따라 수익이 정해지며 방문자가 많고 비싼 광고가 붙으면 수익이 높아지는데 방문자가 적으면 수익이 제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광고 수익이 있지만 단가가 구글 광고의 10%도 안 되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휴 광고가 많아서 이를 활용하면 제품을 받거나, 무료 식사, 무료 서비스, 월 수십만에서 수천만까지 제휴 수입도 발생합니다. 

주제와 운영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 1만 명 방문하는 블로그는 월 100만~500만 정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가는 길이 쉽지 않고 대부분은 하루 1,000명도 달성하지 못하고 포기합니다. 그리고 방문자가 적으면 수익이 전혀 없습니다.  

자영업자가 자기 매장이나 일을 홍보할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도움이 됩니다. 제품 사용기, 음식점 방문기, 서비스 이용기 등을 이용하면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어서 추천합니다.

자기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긍정적인 경험과 수익이 발생하면 지적 재산처럼 오랜 기간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이 어렵고 수익 발생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인공 지능 발전으로 검색 수요가 줄어드는 추세라는 부분이 단점입니다.


3. 유튜브 쇼츠 제작

생성형 AI로 스토리를 만들고 영상 제작과 이미지 제작을 도움받을 수 있어서 1분 미만의 쇼츠를 제작하는 것이 조금은 쉬워졌습니다. 영상 제작이나 이쪽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보다는 더 수익성이 좋아서 추천합니다. 

유튜브와 블로그 커뮤니티 활동하며 느낀 점이 있습니다. 둘 다 수익을 내기까지는 어렵지만, 수익이 발생하면 유튜브가 블로그 보다 10배 이상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 분야 일을 시작하려면 매일 2시간씩 300일 동안 무보수로 일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주말에는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1,000시간을 투자하여 50개 이상의 영상을 만듭니다. 그러면 프로 유튜버로 출발 지점에 서게되고 조금씩 수익이 생깁니다. 

일천 시간의 노력은 영상을 만드는 스킬과 이쪽 세계의 감을 잡는 과정으로 블로거, 유튜버, 프리랜서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시간 투자는 높은 수익을 내는 전문가로의 성장 과정입니다.


4. SNS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가 많은 인기 인플루언서는 광고 수익이나 브랜드 협업, 공동구매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수익 발생이 어렵지만, 팔로워가 확보되면 다양한 형태의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른 투잡을 해도 SNS 활동은 기본이니 반드시 해야 합니다. 투잡으로 블로그를 하던, 유튜브를 하던, 온라인 강좌나, 프리랜서를 하던 홍보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서 무척 좋습니다.

2천 명 정도의 팔로워를 가진 남자 대학생이 매장 없이 인스타로 옷을 판매하는데 웬만한 직장인 만큼 수익을 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약간의 인스타 광고를 이용해서...

참고로 "인스타그램 최고 수익 순위와 게시물 당 수익"정보입니다. 인스타그램 등 SNS 스폰서 수익이 가장 많은 사람은 호날두로 4억 4천 팔로워를 가져 게시물 하나에 32억을 받으며 2위는 카일라 제너, 3위는 리오넬 메시입니다. 인스타 10만 등에만 들어도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으며 평범한 개인들도 있습니다.


5. 무인매장 운영

무인 아이스크림, 무인 사진관, 빨래방, 무인 라면 매장 등 다양한 무인매장을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방문하여 청소와 재료를 관리해야 하며 샐프 포토 부스는 사진 편집을 해주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초기 투자비가 필요하고 무인이지만 열심히 방문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무장 매장 운영 정보는 관련 업계 1위인 "셀프 포토 부스 포토이즘의 이용 가격과 창업 정보, 평균 매출액 정보"에서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탁 체인점과 빨래방 관련한 창업 정보"와 매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배달 업무 (쿠팡이츠)

일한 만큼 바로 수익을 창출하려면 이쪽 일이 좋습니다. 오토바이뿐 아니라 자전거나 도보, 자동차 배달도 가능하며 시간이 나는 만큼 일하고 수익을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운전 경력이 있어서 오토바이 보험료가 합리적인 수준까지 내려가면 하루 5만 원까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어떤 연령의 사람들이 어떤 음식을 많이 주문하는지 관심을 가지고 일하다 깨달음을 얻어서 창업해서 대박을 터뜨리는 분도 보았습니다.

사고의 위험과 부당한 경험, 세상에 이런 사람도 있나 하는 사람도 대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철 멘탈과 체력이 기본이지만 쿠팡 이츠는 벤츠를 타시는 사모님도 간혹 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상은 추천하는 6가지 직장인 투잡 장단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참고 - 미국 배당킹 주식 순위 51주 모음

참고 - 비트코인 수익률과 주식 수익률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