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수익: 음악 저작권료 수익 배분과 관련 협회

음원 수익, 음악 저작권료 수익 배분과 관련 협회에 등록해서 음원 수익을 받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가수와 저작권자가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실물 음반 판매할 때 받는 수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원 수익: 음악 저작권료 수익 배분과 관련 협회


음악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당 저작권자 수익 배분 구조

아래 사진은 한국 음반 산업협회 자료로 음원 유통 수익이 이런 방식으로 배분되는 구조라고 합니다. 법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어서 계약에 따라 달라집니다. 


음원-유통-수익-배분-구조


가. 다운로드 음원 수익 배분

다운로드에 770원의 수익이 생기면, 부가세 70원을 제하고 나머지 700원 이렇게 배분합니다. 

  1. 다운로드 사업자 (멜론, 아이튠즈, 스포티파이 등) 30% = 210원
  2. 음반 제작사 52.5% = 368원
  3. 저작권자 11% = 77원
  4. 실연자 6.5% = 45.5원


음원-다운로드-수익-배분

음원 저작권자 수익 11%는 통상 5:5:2 (작사/작곡/편곡) 또는 6:6 (작사/작곡)로 분배

실연자는 가수와 연주자로 연주자는 보통 세션 뮤지션으로 임금(일당)을 받고 저작권료를 받지는 않는 경우가 대부분. 다만, 연주자가 음악의 저작 인접권을 소유할 수 있는 경우, 방송이나 공연 등에서 수익을 일부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다운로드 당 수익: 가수 45원, 저작권자 77원


나. 스트리밍 음원 수익 배분

스트리밍에 7.7원의 수익이 생기면, 부가세 0.7원을 제하고 나머지 7원 배분합니다. 

  1. 스트리밍 사업자 (멜론, 아이튠즈, 스포티파이 등) 35% = 2.45원
  2. 음반 제작사 48.25% =3.38원
  3. 저작권자 10.5% = 0.74원
  4. 실연자 6.25% = 0.44원


음원-스트리밍-수익-배분

음원 저작권자 수익은 5:5:2 (작사/작곡/편곡) 또는 6:6 (작사/작곡)로 분배

실연자는 가수와 연주자, 연주자는 보통 세션 뮤지션으로 임금(일당)을 받고 저작권료를 받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연주자가 음악의 저작 인접권을 소유할 수 있는 경우, 방송이나 공연 등에서 수익을 일부 분배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스트리밍 당 수익은 가수 0.44원, 저작권자 0.74원


관련 글

한국인 남녀가 Ai에 가장 많이 질문하는 내용 순위(관심사)

연애 능력, 여자 친구가 하는 13가지 말 해석(정답 반응)

단당류와 다당류의 차이점: 혈당/비만 건강 영향


다. CD, DVD, LP 실물 음반 수익 배분 구조

ⓐ 세금 10% ⓑ 도매상 10% + ⓒ 소매상 20% + ⓓ 기획사 45%, ⓔ 음반 제작사 15%

저작권자와 실연자는 기획사와 계약에 따라 달라지며 ⓐ 저작권자 (작곡/작사가) 4.5% ⓑ 실연자 (가수/연주자) 2.25%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CD와 LP 가격이 20,000~50,000원 정도네요. 한 장에 20,000원이라고 하면 

  • 세금 2,000원
  • 도매상+소매상 3,000원 
  • 기획사 9,000원 (가수 450원, 저작권자 900원) 
  • 음반 제작사 3,000원


실물-음반-수익-배분


결론, 실물 음반 수익은 가수 450원, 저작권자 900원


라. 저작권 수익을 받는 방법

음악 저작권자

음악 저작권자는 노래가 스트리밍, 다운로드, 방송, 공연 등에서 사용될 때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음악이 사용될 때 저작권 협회나 외국의 ASCAP, BMI 등을 통해 수익이 분배되며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등에 가입하여 저작권료를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협회 수수료는 9% 정도입니다.


음악 연주자/가수

저작 인접권료는 음원을 방송, 공연,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서 사용할 때 연주자나 가수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음악 실연자협회에 가입하여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협회 수수료는 11%, 가입에는 신탁 계약 체결 비용 18만 원, 준회원 가입비 2만 원이 필요합니다.


음반 제작자

한국음반산업협회와 음원 유통사를 통해 수익을 받습니다.

협회 수수료는 13%, 유통사 수수료는 20%입니다.


마. 가수/아티스트 수익 구조

1. 음원 판매 및 스트리밍 수익

디지털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가져갑니다. 그러나 이 수익은 가수와 레코드 레이블 간의 계약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2. 콘서트 및 공연 수익

많은 아티스트들은 실제로 음악 판매보다는 공연에서 얻는 수익이 더 큽니다.

3. 브랜드 제휴 및 광고

광고 모델이나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올립니다.

대부분의 가수는 레코드 레이블(제작사)과 계약하여 음원 수익의 대부분을 레이블과 나누어야 합니다. 레이블은 음악 제작, 마케팅, 배급 등의 역할을 하며 이에 대한 비용을 회수한 뒤 가수에게 수익을 지급합니다.


이상은 음원 수익, 음악 저작권료 수익 배분과 관련 협회에 등록해서 음원 수익을 받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가수와 저작권자가 음악을 스트리밍하고 다운로드하고, 실물 음반을 판매할 때 얼마의 수익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