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취업 활용 '취준BTI' 가이드(취업 전략 추천)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막막하다면? 잡아바 '취준BTI'로 나의 취업 성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전략으로 성공적인 취업 로드맵을 세우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MBTI 취업 활용 '취준BTI' 가이드(취업 전략 추천)



오늘은 경기도 일자리재단에서 운영하는 '잡아바(JOBABA)'의 유용한 서비스를 하나 소개해 드릴 건데요, 취업 방향성을 찾는 데 도움되는  '취준BTI' 진단 서비스로 다른 지역 사람도 이용 제한은 없어요.


잡아바 '취준BTI'로 나의 MBTI 성향에 맞는 취업 전략 찾기!

취준BTI는 MBTI 성향처럼, 취업 준비 유형을 분석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내가 어떤 방식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고, 어떤 점이 강점이며 약점인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부분 자기 강점과 약점을 잘 몰라요. 그래서 무작정 친구 따라 남들이 좋다는 스펙만 무작정 쌓고, 어떤 직무가 나한테 맞는지 몰라 일단 되는 대로 다 지원하고, 열심히 하는데도 자꾸 서류 탈락하고 면접에서 떨어지죠. 취업이 되어도 얼마 버티지 못해요. 

좋아하는 가수가 아이유인데 남들이 블랙핑크 좋다고 해서 블랙핑크만 들었더니 음악이 싫어지는 것과 같아요.

MBTI-성향-선택

MBTI 성향을 선택하고 자기 닉네임을 정하면 20가지 질문을 합니다. 

질문을 읽고 자기 성향의 강약 정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질문은 취업 준비 방식, 성격, 선호하는 업무 스타일 등을 파악하는 질문입니다. 

질문은 아래 사진과 같은 형식이에요. "Q17. 어느덧 면접 당일, 가는 길 버스 안에서 나는..." 창박을 바라보며, 그저 멍을 때려본다는 성향인지, 준비한 답변들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성향인지 강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취준BTI-질문


모든 질문에 답하고 나면, 여러분의 취준 유형이 딱 하고 나타납니다.

'철두철미 계획형', '넘치는 아이디어 번뜩형', '혼자서도 잘해요 고독형' 등 재미있는 이름으로 유형이 나뉘어지고, 각 유형의 특징, 강점, 약점, 그리고 취업 준비 팁까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INTP형인 저는 "얼리어답터형"이라고 나오네요.

취준BTI-결과


맞춤형 솔루션 활용하는 방법

'취준BTI'의 좋은 점은 '맞춤형 솔루션'이 있다는 점입니다.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추천해 주네요.

취준BTI-추천-직무

내 성향과 잘 맞는 직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는데 분야별로 어떤 쪽이 더 잘 맞는지 추천해 주는데, 정말 맞는 것 같아요.

아래 사진은 MBTI 성향 해설 같아요. 실제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잘해요. 직관적인 관점을 가졌고, 아니 가지고 싶어서 그 방향으로 성장을 추구하죠. 논리적인 극 T라서 말로 지지 않는데 그게 단점이라는 것을 알아서 F적 생각도 인정해요. 가능성을 언제나 열어둬서 계획형보다는 유연한 장점이 있지만 성과는 조금 부족하고 불리하죠.

나의-취준-성향

나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스터디 그룹을 추천해 주기도 해요. 예를 들어, 발표에 약한 유형이라면 스피치 학원을 추천해 주는 식이죠.

각 유형에 맞는 자소서 작성법이나 면접 준비 팁을 알려주기도 해요.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준비해야 더 효과적이겠죠?

비슷한 유형의 다른 취준생들은 어떤 방식으로 성공했는지, 혹은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사례를 통해 배울 수도 있어요.


취준BTI-나의-강점

위 사진과 같이 강점과 약점을 알려줘요. 분석적이고 자기 개발을 좋아하며 성장 지향적이죠. 약점으로 지나치게 기계적이고, 결정이 빠르며, 체계적인 계획이 부족하죠.


1. 결과를 캡처해서 꼼꼼히 분석하기

눈으로만 보고 넘기지 말고, 스마트폰으로 캡처해서 자주자주 들여다보세요. 나의 강점은 어떻게 살릴지, 약점은 어떻게 보완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백엔드 개발자를 추천하는 이유를 보니 자신의 공간에서 집중력이 좋고 새로운 것을 배우며 성장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라네요. 복잡한 업무가 많은 백엔드 개발 업무가 잘 맞을 거라고 하며 핵심 스킬이 논리적 사고와 여러 문제를 다루는 넓은 시야라고 합니다.


2. 친구나 선배와 이야기 나누기

친한 친구나 취업 선배, 멘토에게 나의 취준BTI 결과를 보여주고 함께 이야기 나눠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다른 사람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나를 바라볼 기회가 되기도 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야, 내 취준BTI 결과 이거 나왔는데, 너 보기엔 어때?" 이렇게 가볍게 물어보면 의외의 대답을 들을 수도 있어요. 


3. 추천 서비스와 연계하기

'취준BTI' 외에도 여러 가지 취업 지원 서비스가 있어요. 예를 들어, '면접 울렁증' 유형으로 나왔다면 잡아바에서 제공하는 면접 스터디나 모의 면접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는 거죠!


4. 주기적으로 다시 진단해 보기!

사람은 변하잖아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내 생각이나 준비 방식도 조금씩 바뀔 수 있어요. 한 번 진단했다고 끝이 아니라, 몇 달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다시 진단해 보면서 나의 변화를 확인하고, 그때그때 나에게 맞는 전략을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관련 글

1. 인성역량 검사는 여러분의 성격, 가치관, 직무 적합성을 알아보는 중요한 관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실제 인성역량 검사 질문 예시와 함께 각 답변이 어떤 성향을 나타내는지 상세한 해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인성역량 검사 질문 예시와 답변 해설,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2. 자기소개서를 생성형 AI로 작성하는 프롬프터 작성 방법과 생성된 글을 개성 넘치는 자기 글로 수정하는 쉽고 빠른 단계별 작성 방법 예시입니다. - 자소서 AI로 작성하고 자기 스타일로 수정하는 방법 예시

3. 현직 대기업 멘토들이 알려주는 ‘경력 신입’ 되는 4단계 취업 전략! 실무 경험 쌓는 현실적인 방법부터 자소서와 면접에 강하게 어필하는 팁까지. 비전공자, 지방대생, 인턴 없는 취준생도 따라할 수 있는 대기업 취업 로드맵 - 대기업 취업하고 싶다면 실무 경험부터! 현실적인 경력 쌓는 방법



자기 장단점을 잘 알면 유리한 점

자신의 장점을 잘 알면, 회사나 일, 물건을 고를 때도 자기 장점이 유리하게 작용하는 쪽을 선택하면 되니 선택도 쉽고 결과적으로 만족도 역시 높아요. 그리고 단점을 알면 고칠 수는 없지만 보완할 방법을 찾으면 되죠. 

예를 들어 계획적이지 않다면 일정 관리 앱에 최종 마감 일을 정해 놓으면 되죠. 그러면 큰 문제는 생기지 않아요. 그리고 계획적이지 않아서 생기는 손해도 인정하게 되죠. 손해를 감수하든지 내키지 않지만 바로 실행하든지 선택하므로 결과적으로 후회하는 일도 적어집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어야 행복하고 건강하듯, 내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걸어가야 시련이 있어도 계속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잡아바의 취준BTI 3분 정도면 되니 검사하고 활용해 보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