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2가지 방법 수수료 등 비교

월세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2가지 방법 수수료 등 비교

월세를 낼 현금이 부족하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신용카드로 월세를 내야 할 때 사용할 2가지 방법 비교입니다.

두 방식에 수수료 차이가 있으며 집주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차이, 월세 금액 차이가 있습니다. 신한카드에서 마이월세를 신청하는 방법과 단비에서 송금하는 방법 비교입니다.


신용카드로 월세를 내는 방법 비교

신용카드로 월세를 결제하는 방법은 관리비나 공과금을 신용카드로 자동 결제하듯 등록하여 카드사가 집주인 계좌에 월세를 현금으로 입금해주는 방식입니다.

대출도 현금서비스도 아니며 신규 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아닌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으며 카드 실적에 집계되어 신용에 도움이 되며 신용카드 청구할인, 무이자 할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월세 카드 납부 서비스는

1. 신한카드의 'My 월세' 서비스와 

2. 온라인 결제 서비스인 단비 페이, 올 에버, 케이 페이, 나우 페이, 온 페이, 쿨 페이, 홈 페이 등 많은 결제 서비스 업체가 있습니다.


ⓐ 수수료 차이

수수료는 신한카드는 1%, 단비 4%, 나우 등 기타 서비스 7~9%로 입니다.

신한이 1%로만 받는 이유는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에 의해 지원받는 시험 운행 서비스이기 때문이며 이후 실적이 좋으면 모든 카드사로 확대될 예정이라 합니다.


ⓑ 월세 한도

월세 한도는 신한은 200만, 단비는 카드 한도 또는 500만인데 계약을 추가하면 한도는 늘어납니다. (단비와 비슷한 서비스를 단비라고 하겠습니다.)


ⓒ 집주인 동의

신용카드로 월세를 결제하는 방식에 대해 신한카드는 집주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직접 방문해서 받는 것은 아니며 앱에서 문자를 통해 집주인에게 설명과 함께 동의를 확인합니다. 월세는 세금 관련 문제가 있어서 동의받는 것 같습니다. 

단비는 집주인 동의를 받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 이번에만 카드로 납부하는 경우나 동의하지 않는 경우는 편리합니다.


ⓓ 서비스 신청 대상

신한은 월세를 내는 임차인, 받는 임대인 모두 신청됩니다. 단비는 월세를 보내는 임차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범위

임차인의 신용카드, 임차인 가족의 신용카드 등 모두 결제할 수 있으며 가족의 동의를 문자로 확인합니다. (가족의 월세를 낼 수 있습니다.)


ⓕ 수수료 누가 부담

신한은 임차인, 임대인 선택되고, 단비는 월세 내는 임차인이 월세+수수료를 결제합니다.


월세를 카드로 내면 좋은 점

  •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자동으로 됩니다.
  •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하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소득공제는 제외됨)
  • 현금 없이 월세 날 송금하고 다음 달 결제 날 입금을 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My 월세 서비스 신청 방법

신한은행 온라인 또는 모바일 App에서 My 월세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신한카드 shinhancard.com의 서비스 항목 생활 요금에 마이월세가 있습니다.

  1. 임대차 계약 내용인 주소, 계약기간, 임대료, 수수료 부담하는 사람, 임차인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
  2. 납부할 카드(가족 등 타인 카드도 됨), 월세 받는 계좌 정보 입력
  3. 임대차 계약서 사본 제출
  4. 임대인 동의 요청을 위해 임대인 이름과 전화번호 입력
  5. 서류와 동의를 확인하고 확정됨

지정한 월세날 자동 입금이 되고 영업일이 아닌 공휴일이면 다음 영업일에 입금됩니다. 최초 입력한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월세 송금이 자동 종료하고 서비스를 언제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월세-카드납부


단비페이 월세 송금 이용 방법

플레이스토어에서 단비페이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당일 바로 송금 또는 예약 송금은 결재하고 ⑨, ⑩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합니다.
  2. 화면 중앙의 '+'를 눌러 계약 등록을 합니다.
  3. 주소, 임대인(주인) 계좌번호, 송금자명(보내는 사람 이름), 확인 서류 등록
  4. 계좌인증을 누르면 자동 확인하며, 상대에게 연락이 가지 않음
  5. 입력 완료하면 '서류검토 중'에서 완료되면 '결제 가능'으로 변경
  6. 계좌가 틀리면 확인 문자가 오며 수정하면 됨
  7. '결제하기'를 누르면 월세가 3영업일 뒤 오전 11:30에 송금.
  8. 결제금액은 송금액과 수수료를 합한 금액입니다.
  9. 송금/결제관리로 이동에서 번개를 누르면 3초 만에 바로 송금이 됩니다.
  10. 예약 송금을 누르면 송금 날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11. 이체증 화면이 뜨며, 송금이 완료되었습니다.

바로 송금하는 번개 송금은 매월 500만 원까지 이용할 수 있고 초과하면 카톡 요청하면 됩니다.

월세와 관리비 계좌가 다르면 '+'를 눌러 계약을 추가하면 됩니다. 가족이나 타인의 월세를 낼 수 있습니다. 

계약서를 확인하는 이유는 이자나 리스료와 같은 금전채무의 상환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서류를 첨부하면 이사비용, 렌트 계약, 학원비, 등록금, 보험료, 인테리어 수리비, 용역계약에 의한 용역비 결제도 가능합니다.

이상은 월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2가지 방법 수수료와 차이점 비교와 신청방법 설명입니다.


대기업 생산직 취업 직무에 따라 유리한 자격증 추천


요즘 신조어 2023 MZ유행어 47가지와 의미


면역력을 높이는 10가지 방법과 강화 방법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