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검사 4가지 종류와 비용 lgE 등급표

알레르기 검사 4가지 종류와 비용 lgE 등급표

알레르기 검사 방법 4가지 종류와 검사 비용 그리고 lgE 6 등급표 정보입니다. MAST 혈액 검사와 검사 항목, 장점, 병원급별 비용, 보험 적용 기준과 알레르기 경구 유발검사, 알러지 피부반응검사, 알러지 UniCAP 유니캡 검사 방법과 특징, 비용 비교 설명입니다.



알레르기 검사 종류와 비용

알레르기 검사 종류는 다양하고 알러지(반응)검사 비용은 검사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꽃가루, 약물, 먼지, 집먼지진드기, 햇빛, 기타 세균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들을 알레르기 항원, 알레르겐(Allergen)이라고 합니다.

우유, 밀가루, 땅콩, 계란 등 특정 음식물에 대한 반응으로 알레르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1. 알러지 MAST 검사란

알레르기 반응 물질을 찾기 위해 혈액을 채취하여 한 번 검사로 원인을 찾아냅니다. 

검사 나이는 5세부터 검사가 가능하며 다양한 장점이 있으며 채혈하고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 MAST 검사 비용

상급종합병원 > 종합병원 > 일반 병원 > 의원에 따라 비용이 다르며 상급종합병원이 가장 비쌉니다.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대략 동네 의원급은 40,000원, 일반 병원급은 50,000원, 다양한 진료 과목이 있는 종합병원은 65,000원, 대학 병원과 같은 가장 규모가 큰 상급종합병원은 90,000원부터 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된 비용으로 해당 병원을 처음 방문하는 경우 초진비 등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으면 보험이 되지만 증상 없이 미리 검사하는 경우는 건강보험이 안 되며 120,000원(의원)~400,000원(종합병원) 정도입니다.


1-2 MAST 검사 장점은

ⓐ 소량의 혈액으로 찾을 수 있고 ⓑ 피부 질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 검사로 과민반응이 생기지 않으며 ⓓ 피부가 아주 약한 분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음식물 알레르기 72종, 흡인성 알레르기 64종, 아토피 44종 검사


1-3 MAST 검사 항목은

집 먼지, 집먼지 진드기(Dp),집먼지 진드기(Df), 저장 진드기(A), 저장 진드기(T), 페니실리움, 클라도스포리움, 아스퍼질러스, 칸디다, 알터나리아, 바퀴벌레, 고양이 털, 말, 개, 기니피그, 생쥐/쥐, 양모, 토끼, 햄스터, 꿀벌 독, 말벌 독

플라타너스, 버드나무, 미루나무, 무풀레나무, 백송, 삼나무, 아카시아, 올리브, 오리나무, 자작나무, 개암나무, 참나무, 라텍스, 향기풀/오리새/갈대/외겨이삭, 호밀꽃가루, 우산잔디, 큰조아재비, 참질경이, 불란서 국화, 민들레, 명아주과풀, 돼지풀, 미역취 국화, 털비름, 환삼덩굴, 쑥

홍합/굴/조개/가리비, 가자미/멸치/명태, 장어, 대구, 참치/연어, 랍스터/오징어, 고등어, 게, 새우, 양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번데기, 계란흰자, 우유, 치즈

오이, 토마토, 당근, 셀러리, 감자, 마늘/양파, 딸기, 키위/망고/바나나, 감귤, 사과, 복숭아, 밤, 보리, 옥수수, 쌀, 밀가루, 참깨, 땅콩, 콩, 메밀, 헤이즐럿, 호두, 카카오, 아몬드/잣/해바라기씨, CCD항원, 효모


1-4 마스터 검사 건강 보험 기준

알레르기질환이 있는 경우 - 천식, 아토피, 비염,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등


1-5 MAST 알러지 6등급 lgE 등급표

알레르기 검사등급은 아래와 같으며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따라 농도가 정해지며 많으면 최대 6등급까지 판정 받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등급)
IU/ml lgE 항체 농도 비고
0 0~0.34 없거나 아주 낮음 알레르기 원인 아님
1 0.35~0.69 낮음 확실치 않음
2 0.7~3.49 보통 추가 검사 필요
3 3.5~17.49 보통/조금 높음 환경 관리 필요
4 17.5~49.99 조금 높음 환경관리와 약물치료
5 50~99.99 높음 환경관리와 약물치료
6 100~ 매우 높음 알레르기 전문의 상담

lgE가 높은 경우는 여러 종류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천식,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등 복합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총 lgE 수치가 높으며 기생충 감염으로도 높을 수 있습니다.


알러지 검사 결과 항목 해설

Total lgE는 검사자의 총 알러지 수치로 등급을 정하는데 사용하며 0~100 이상의 수치로 나타냅니다. 아래 개별 항목을 합친 수치입니다.

진드기 Dp - 3 클래스, 6.62 IU/mL

검사자에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진드기 Dp이며 반응 정도는 3 클래스로 아주 높으며 이 항목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고양이 - 4 클래스, 20.40 IU/mL

검사자는 고양이 알러지가 강하게 있어서 고양이를 멀리하거나 약을 먹어야 관리가 됩니다. 모든 사람이 고양이에 4 클래스 반응이 생기는 것이 아니며 대부분은 0 클래스에 IU/mL 수치도 제로에 가깝습니다.


환경과 나이에 따라 변함

거주하는 곳이나 일하는 곳의 환경에 따라, 건강 상태에 따라 알러지 상태가 변하는 것 같습니다.

호르몬 변화에 따라서도 변하니 나이가 들면 갑자기 알러지가 생기는 일도 있어서 몸의 변화가 있으면 검사를 해서 환경을 관리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알레르기 경구유발검사

약물이나 음식물에 피부 발진이 생기는 경우 원인을 찾는 검사입니다. 위의 마스트 검사로 원인을 정확하게 찾지 못하면 추가로 피부과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나 아토피 피부염,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을 때 한 가지씩 투여하여 원인을 찾는 검사입니다.

비용은 상급 종합병원은 비싸며, 검사 항목에 따라 100,000원~400,000원 이상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알러지-검사


3.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피부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묻히거나 주사하여 반응 원인을 찾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하거나 항생제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하기도 합니다.

검사 방법은 물질을 주사하거나 물질을 묻힌 후 주사침으로 작은 구멍을 내는 방법, 패치를 붙여서 2~3일간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용은 상급 종합병원은 비싸며 6,000원~25,000원으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4. 알레르기 UniCAP 유니캡 검사

유니캡 검사는 식품알레르기를 진단할 수 있으며 마스터 검사보다 정확도가 높은 정밀한 검사 방법입니다. 단점은 한 번에 여러 가지 물질을 검사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6세 미만의 어린이는 알레르겐 12종이 보험이 적용되어 달걀, 우유, 밀, 콩, 땅콩, 호두, 새우, 메밀, 생선 등과 집먼지 진드기를 포함하여 많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보험 적용을 받으려면 피부반응검사를 먼저하고 이상이 있을 때 유니캡 검사를 합니다. 면제되는 경우는 피부반응검사가 어려운 6세 미만 어린이와 피부 질환 증상이 심하면 피부반응검사 없이 보험이 적용됩니다.

마스터 검사와 같이 하면 둘 중 하나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비용은 의원급은 10,000원대, 상급 종합병원은 30,000원대 정도입니다.


이상은 알레르기 검사 4가지 종류와 비용 lgE 등급표에 관한 정보입니다.

- 관련 글 더 보기

가. 서울 건강 검진 우수 종합병원 평가 등급 모음

나. 캐피탈 리스사 순위별 직원 연봉과 복지 비교

다. 국민체력 100, 남자 여자 1등급 기준표와 측정 방법

라. 경기도 건강검진 우수 종합병원 평가 등급 모음

마. 추천하는 스크린 골프존 쉬운 코스 5곳(초·중급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