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시작하는 방법과 단계 설명

유튜버를 시작하는 방법과 단계 설명입니다. 콘텐츠 주제 정하는 방법, 채널 이름과 영상 형식 정하기, 저작권 이해, 기획 예시, 영상 제작 장비, 배경음악, 편집, 자막 넣기, 썸네일 만들기 설명입니다.


유튜버 시작하는 방법과 단계 설명 


  1. 유튜브 콘텐츠 주제 정하기
  2. 채널 이름 만들기
  3. 영상형식 정하기
  4. 채널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5.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준/비보호 대상
  6. 콘텐츠 기획 (예시)
  7. 성공한 유튜버, 영상 공부하기
  8. 제작 장비
  9. 영상 배경 음악
  10. 영상 편집하기
  11. 영상 자막 넣기
  12. 영상 업로드
  13. 썸네일 만들기


유튜버 시작하는 방법 설명


1. 유튜브 콘텐츠 주제 정하기

고수익을 내려면 광고단가가 높은 금융, 보험, 건강, 자동차 관련 카테고리가 좋습니다. 애드센스에서 카테고리별 광고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수익이 높은 좋아하지 않는 주제로 시작하면 중간에 기대만큼 성과가 없으면 포기하게 됩니다. 

유튜브는 보통 6개월에서 1년은 꾸준히 해야 수익이 발생하고 3년 이상 해야 성과가 있는 예도 많습니다. 오래 꾸준히 하려면 좋아하는 주제로 영상을 만든 것이 좋은데 영상 제작 자체가 즐거워서 계속하게 되고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큽니다.

유튜브 장르는 교육(강의, 과학)과 음식(먹방, 요리), 인간관계(연애), 여행, 게임, 취미, 경제, 건강, 개그, 역사, 댄스, 미스터리, 리뷰(영화, 제품), 동물, 브이로그, 애니메이션, 그림, 어린이, 육아, 캠방, 캠핑, 퀴즈, 패러디, ASMR, 종교, 명상, 토이, 자동차, 타로카드(사주) 등 아주 다양합니다.


가능하면 전 세계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면 좋습니다. 


인도의 한 유튜버는 게임 라이브를 3년간 했는데 구독자가 항상 한 명이었습니다. 그 구독자는 엄마였고 그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 구독자가 늘며 떡상하게 된 예도 있습니다. 이런 걸 봐도 꾸준히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채널 이름 만들기

채널 이름을 정하는데 ⓐ 짧아야 2~4 글자 ⓑ 기억하기 쉬워야 ⓒ 먼저 검색해보기 (비슷한 이름 X) ⓓ 혼동하기 쉬운 이름 X ⓔ 주제와 맞는 이름

  1. 구글 계정으로 유튜브 로그인
  2. 유튜브 스튜디오 선택
  3. 채널 만들기 선택
  4. 개인 계정과 브랜드 계정 선택 (나중에 변경됨)
    • 개인 개정은 채널 1개, 계정 당사자만 관리할 수 있음
    • 브랜드 개정은 채널 최대 200개, 여러 명이 관리할 수 있음
    • 개인 계정 → 브랜드 계정 전환 방법(계정 전환에서 브랜드 계정으로 채널 이전을 선택)


3. 영상형식 정하기

ⓐ 나를 촬영한다. ⓑ 다른 영상을 편집한다. ⓒ 대상을 촬영한다. ⓓ 인터뷰하는 영상 촬영 등 다양하게 많습니다.

유튜버 얼굴이 일부라도 들어가야 신뢰가 쌓여 구독자가 늘어난다는 통계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채널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채널의 사진을 만들고 채널 배너 이미지도 제작, 사진 크기는 98x98픽셀 이상 4MB 이하 사진, 채널아트 크기는 넓이 2560x1152px 이상 (6MB 이하)

  • 사진 설정: 유튜브 내 채널 → 채널 맞춤 설정 → 프로필 옆 "연필 아이콘" → 채널 사진 수정에서 변경 → 사진 업로드 → 완료
  • 배너 이미지: 유튜브 내 채널 → 채널 맞춤설정 → 배너 이미지 업로드 → 컴퓨터에서 사진 선택 → 완료


유튜브-채널-맞춤설정


이미지 편집을 위한 포토샵, "포토샵 메뉴를 한국어에서 영어로 변경하는 2가지 방법" 설명입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설정에서 변경하는 방법과 한국어 언어 지원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한국어로 되돌리는 방법 설명입니다. 


5.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준/비보호 대상

  5.1 저작권 보호대상 (사용 안 됨)

  • 음악 영상과 음원, 작품들
  • 강연 내용, 뉴스 기사, 책 내용 등 작품들
  • 사진이나 회화, 포스터, 광고 등 시각 작품들
  • 비디오 게임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들
  • 연극, 뮤지컬 등의 작품
  • 건물, 도면 등 건축 작품
  • TV 프로그램, 영화, 온라인 동영상 등의 시청각 작품

  5.2 저작권 비보호 대상 (사용해도 됨)

  • 아이디어, 재료를 나열한 레시피
  • 사실과 절차, 방법, 설명
  • 저작권자 사망 후 70년이 지난 작품
  • 헌법과 (법률~규칙), 법원의 판결 (결정, 명령, 심판)
  • 저작권 제한 없는 음악, 사진, 영상, 글 등

저작권이 있는 것은 저작자에게 메일로 사용 허락을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초보 유튜버는 허락받기 어려워 원칙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사용해도 바로 사건이 생기지는 않지만 채널이 커지면 소송이 들어옵니다. 일본의 유명 영화채널은 수십억 소송에서 졌는데, 99% 진다고 합니다.


유명 유튜버가 하는 조언은 시청자가 결말 포함을 원해서 영상의 결말을 넣으면 소송당할 가능성 크다고 합니다. 저작권자가 만족할 만큼, 원작물이 홍보되도록 영상을 만들고 결말과 스포일러는 제외하라고 합니다. 

영화를 자신만 스타일로 독창적으로 소개하면 그 영상을 보고 다시 영화가 인기가 상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구독자가 많아지면 허락 메일을 받을 수 있고, 영화사에서 유튜브 영상 제작을 의뢰하여 돈을 받고 제작하게 됩니다.


음악은 몇 초 이상 넣으면 100% 수익을 빼앗기는데, 몇 초인지는 계속 변경되어 구글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베토벤처럼 오래된 저작물은 사용해도 되지만 연주자의 권리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베토벤 곡을 직접 연주하면 당신에게 저작권이 생깁니다.

드라마 특히 SBS 영상은 소송 전문 법무팀이 있다고 하며, 소송 이익으로 회사가 돌아간다고 하니 절대 피해야 합니다. MBC 등도 영상이나 사진만 사용해도 절대 용서 없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많이 알려진 영상과 음악을 사용하면 중복 콘텐츠로 수익 창출이 안 됩니다. 창의적인 콘텐츠에 관해 충분히 고민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고민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6. 콘텐츠 기획 (예시)

채널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구독자가 늘어납니다. 시간이 지나고 영상이 늘어나면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그 주제를 찾는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시청자가 더 보기를 했을 때 마음에 드는 영상이 있다면 구독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콘텐츠 기획을 예를 들면

  • 채널 주제가 한국 문화 알리기라면
  • 좋은 콘텐츠는 ⓐ 비빔밥 만들기 ⓑ 제기차기 ⓒ 경복궁 관광 ⓓ 지방 전통 이벤트 소개 등이 좋습니다.
  • 나쁜 콘텐츠는 ⓐ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 영상 ⓑ 브이로그 ⓒ 외국 여행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인플루언스"라면 주제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인스타 등 SNS와 연결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버도 많습니다. 

경제, 주식, 투자, 부동산, 질병, 건강, 법률과 같은 주제는 "전문가"다워야 유리하고 가벼운 주제는 콘텐츠는 조금 부족해 보여도 있는 그대로의 모습, 진정성 있는 모습에서 친근함을 느껴서 좋아합니다. 

의료와 같이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주제는 제작자 본인이 전문가가 아니면 알고리즘이 알아서 차단하니 주제 설정에 주의하세요.


7. 성공한 유튜버, 영상 공부하기

영상에서 자신과 같다는 동질감(공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 응원하는 사람도 생깁니다. 꾸준하게 영상을 올리면 성실하고 신뢰가 쌓여 구독자도 늘어납니다. 

댓글과 SNS로 팬들과 반응하고 소통하면 채널에 애정을 가진 구독자가 늘어나고 채널을 성장시키려는 팬이 많아집니다. 

구독자의 댓글에 답하는 것도 좋고, 영상에 구독자 의견에 반응해주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즉, 구독자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다음 영상이 개선이 되면 점점 열성팬이 생깁니다.


8. 제작 장비

캠코더는 마이크 성능도 괜찮고 장시간 촬영에도 좋지만, 별도 조명이 필요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있으면 영상 촬영에 좋지만 없다면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웹캠은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해 라이브 방송에 좋습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이 훌륭한 촬영 장비입니다. 움직이며 촬영할 때도 좋고, 다양한 앱이 있어서 활용성이 좋습니다. 사운드도 좋은데 야외에서 촬영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고프로는 여행이나 브이로그 등 일상을 담는 영상 제작에 많이 사용합니다.

USB형 콘덴서 마이크는 스튜디오 녹음용으로 노래, ASMR 사운드 퀄리티가 필요할 때 좋습니다.

라발리에 마이크(핀 마이크)는 작고 휴대성이 좋으며 목소리를 담기에 좋습니다.

스마트폰용 외장 마이크는 야외 촬영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간단하게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을 사용해서 녹음하기도 합니다.

조명은 화면 톤과 화질을 좋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크로마키는 배경을 원하는 사진으로 적용하는데 필요합니다.


9. 영상 배경 음악

저작권이 자유로운 음악을 사용해야 하는데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 기타 기능 → 오디오 라이브러리 → 장르, 기분, 악기, 시간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를 표기해야 하는 음악은 반드시 확인해서 영상 업로드 시 저작권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당장은 문제없지만 큰 소송 들어 옵니다.)

이외에도 저작권 무료 음악이 많으며,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 저장해 놓았다가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재생 속도를 살짝 조정해도 좋고 AI를 이용해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10. 영상 편집하기

필요 없는 부분을 자르거나 촬영한 영상의 순서를 바꾸는 컷 편집, 화면 확대나 효과를 넣으면 더 재미있는 영상이 됩니다.

  1. 촬영 영상을 확인하며 사용할 것과 버릴 영상 선별
  2. 최종 완성 영상을 예상하여 큰 그림 그리기
  3. 컷 편집하기 (빼고, 자르고, 순서 바꾸기)
  4. 전환 효과 넣기 (컷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5. 효과 편집 (시작 효과 넣기)
  6. 자막 넣기 편집 (자막 글자체 저작권 무료인지 확인)
  7. 배경 음악 넣기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8. 효과음 넣기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9. 음성 소리 크기 평준화
  10. 프로젝트 파일 저장 (나중에 다시 편집할 수 있음)
  11. 완성본 저장

 10.1 편집 프로그램

ⓐ 프리미어 CC ⓑ 파이널 컷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키네마스터)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11. 영상 자막 넣기

자막이 있으면 영상을 더 자세하게, 몰입감 있게, 들리는 것을 확인하며 시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 번역 기능으로 외국인도 시청할 수 있으며, 소리를 크게 들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버 알고리즘도 자막이 있는 영상을 선호하는데 전문성을 높게 평가합니다.


12. 영상 업로드

유튜브에서 - 캠코드 아이콘(업로드)을 눌러 - 업로드 할 영상을 선택합니다. 세부 정보 추가에서 영상 제목과 영상 설명을 입력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공개하고 업로드합니다.


13. 썸네일 만들기

350만 유튜버는 초보 유튜버에게 썸네일은 60~70% 정도로 중요하며, 지금도 자신은 썸네일이 나올 영상만 찍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너무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사진은 유튜브가 제한을 하고 영상 내용과 관련이 너무 없어서 초반만 보고 이탈하는 사람이 많으면 유튜브가 나쁜 영상으로 분류하니 주의하세요.


최초 썸네일 적용은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 유튜브 - 설정 - 계정 아래의 "추가기능보기" - 상태 및 기능의 프로필 사진 평에 "인증됨"이 있는지 보고 없으면 "확인"을 눌러 문자 인증 코드를 입력하고 "제출"하여 본인 인증을 합니다.

썸네일 적용하기 - 유튜브 스튜디오 앱 - 메뉴 - 동영상 - 수정 - 미리보기 이미지 수정 -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 썸네일 이미지 고르기 - 선택 - 저장하기

이 글은 강민형 박현우님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쉽게 시작하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위의 책과 강의를 참고하세요. 

이상은 유튜브 시작하는 방법과 단계 설명입니다. 당신의 하루가 더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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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에게 추천하는 6가지 투잡의 장단점"입니다. 재능기부 프리랜서, 블로그 운영, 유튜브 쇼츠 제작, SNS 인플루언서, 무인매장 운영, 쿠팡 이츠 같은 배달 업무 등 투잡의 장단점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