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크몽의 문제점과 수수료 계산 방법 예시

프리랜서를 위한 플랫폼, 부업, 투잡러의 성지 크몽의 장단점과 문제점, 그리고 크몽 수수료 계산 방법과 매출별 크몽 수수료 계산 예시입니다. 

N잡러 크몽의 문제점과 수수료 계산 방법 예시

크몽(Kmong)은 한국의 가장 유명한 프리랜서 플랫폼으로 디자인, IT 프로그래밍 개발, 번역, 마케팅, 컨설팅, 그림·사진·영상 제작, 전자책과 템플릿 등 여러 분야의 일거리와 전문가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누적 회원은 413만, 누적 거래는 586만 건 이상입니다.



크몽의 장단점과 문제점

크몽의 특징은 다양하다는 점과 고객의 리뷰 평점, 안전한 결제 시스템입니다.

ⓐ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이 활동한다는 다양성과 ⓑ 프리랜서의 과거 작업에 관한 리뷰 평점이 있다는 점, ⓒ 플랫폼 내에 의사소통이 쉽다는 점, ⓓ 고객은 미리 결제하지만, 작업이 완료되고 고객이 OK해야 결제가 승인되는 안전함이 특징입니다.


크몽-캘리그래피-작업

크몽의 장점 

  1. 수준이 다양하여 예산에 맞게 작업을 주고받을 수 있어서 초보자도 일을 받을 수 있음. (비용을 아끼려면 결과물 완성도를 낮추면 됨)
  2. 고객은 리뷰 평점을 보고 만족도를 예상할 수 있음 (평점과 결과물 만족도가 일치하지 않지만)
  3. 초보자도 프리랜서 일을 쉽게 시작할 수 있음. (잘된다는 말이 아니고 시작은 할 수 있다는 말)
  4. 결제 중재 시스템이 안전 거래가 보장함. (돈 줬는데 일 안 하거나, 일했는데 돈 안 주는 것 예방)


크몽의 단점

  1. 프리랜서가 부담하는 수수료가 높음, 금액에 따라 3~20%로 크몽과 선점하는 전문가만 유리한 구조
  2. 진입장벽이 낮아서 경쟁이 치열함, 재미로 하는 사람이 낮은 가격에 올리면 전체 단가가 떨어짐
  3. 서비스 등록하는 과정이 복잡함, 고객이 찾는 키워드를 아는 사람에게 유리
  4. 플랫폼 정책 변화에 따라 수익 변화가 큼, 수수료를 변경하거나 검색 순위를 바꾸면 수익이 큰 폭으로 달라짐
  5. 실력보다 크몽의 알고리즘에 올라타거나 평점 관리, 비싼 광고를 하고, 리뷰 작업을 하는 사람이 유리함


크몽-검색순서


크몽의 문제점

1. 서비스 품질의 일관성이 없음

크몽은 다양한 분야에 40만 개 이상의 서비스가 있고 상품을 만드는 프리랜서마다 퀼리티가 다릅니다. 

크몽 서비스는 프리랜서가 제공하므로 고객은 자신이 받을 서비스의 완성도를 사전에 검증할 수 없어서 결과물에 실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전에 리뷰와 평점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전문가 입장에서 평점 관리가 작품 완성도를 관리하는 것보다 쉬워서 완성도를 높이기보다 리뷰 이벤트를 하는 것이 노력과 비용이 적습니다. 따라서 평점이 좋다고 결과물이 좋은 것은 아니며 줄 서는 맛집이 기대만큼 맛이 없는 경우가 더 많은 것과 같습니다.


2. 원하는 서비스 찾기가 어려움

크몽은 방대한 카테고리가 있어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찾기가 복잡합니다. 보다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어야 하지만 검색 필터 기능이나 검색 옵션 기능 등 IT를 잘 아는 사람도 찾기가 쉽지는 않아요.

그리고 크몽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 아닌 것 같아요. 크몽 회사의 이익에 유리한 서비스를 밀어주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죠. 사실 크몽뿐 아니라 어느 플랫폼이나 광고비를 내는 사람을 밀어주는 것이 당연하지만 고객에게 광고비 받아서 먼저 보여주는 거라고 알려야 하지 않나요? 

결국 고객은 전문가가 지불한 광고료도 부담하게 되는 것인데, 그래서 완성도에 불만이 더 생기죠.


크몽-환불-리뷰


3. 전문가와의 소통 문제

작업 진행 중 요구사항 변경이나 피드백 제공 시, 소통에 문제가 생겨서 불편합니다. 기록이 남지 않는 전화보다는 기록이 남는 메시지를 서로 선호해서 메시지로 소통합니다.

문제는 작업 과정이나 전문적인 이해에 고객과 전문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잘 모르는 고객과 알 거라고 생각하고 소통하는 전문가의 문자로는 전혀 소통할 수 없고 오해가 생기고 결과에 혼란을 초래하게 됩니다.

서로 얼굴을 보고 대화하거나 전화 통화를 하면 "이 사람이 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구나!" 혹은 "이런 것을 원하는 건가?"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해서 서로 확인하게 됩니다. 

"아!, 안단테를 원하시는 거군요. 그건 재료가 달라요. 작업 과정도 복잡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요. 그래서 다른 선택 과정이 옵션에 있어서 그걸 선택하면 되는데, 그걸로 작업을 바꿀까요? 비용은 50% 정도 추가되는데 괜찮나요?"


크몽-리뷰


4. 가격과 성과 간의 불일치

고객이 기대하는 결과물이 지불한 가격에 비해 기대에 못 미친다고 느낌. 특히, 프로젝트가 크고 요구사항이 복잡하면 고객은 자신의 요구가 잘 반영된 맞춤형 결과물을 기대하지만, 결과물을 보면 실망하는 경우가 있음

고객은 지불한 돈, 예를 들어 350만 원을 지불했다면 그에 맞는 작업물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요구 사항을 말하면서 자신의 의견이 반영된 더 멋진 결과물을 기대하지만, 프리랜서는 300만 원을 받고, 작업 받기 위한 사전 비용을 고려해 실제는 200만 원에 맞는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전문가는 200짜리 작품을 올릴 때 350으로 가격을 올려서 책정합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우동 한 그릇은 6,000원이지만 우동을 만드는 사장님은 수수료를 빼고 3,000원을 받아서 3,000원짜리 우동을 제공하게 합니다. 고객은 우동에 뭘 넣고 빼어 달라하지만 그에 따른 비용은 부담하지 않으므로 결국 그냥 똑같은 3,000원짜리 우동을 받게 되며 실망합니다.

크몽의 수수료는 프리랜서가 내는 것 같지만 사실은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에 포함되는 비용입니다. 그리고 요구사항을 추가하고 추가금은 지불하지 않는 것은 야근 수당 안 주면서 야근시키는 기업주와 같습니다. 그런 일이 계속되면 야근을 고려해서 낮에 적당히 일하게 되므로 생산성이 좋아지고 결과물이 좋아질 수 없습니다.


5. 프리랜서?

자유롭게 일하려고 프리랜서 하는데 크몽에서 일 받으려면 광고 내고 리뷰 관리하고 평점 관리하며 크몽에 맞춰야 하네요. 자유롭게 일하면서 크몽에서 일 받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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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몽 수수료 계산 방법 예시

크몽 수수료는 매출에 따라 다르며 ⓐ 서비스 이용료 + ⓑ 결제망 이용료 + ⓒ 부가세가 제외됩니다.

ⓐ. 서비스 이용료 (2025년 1월 기준)

  • 700,000원 이하는 16.4%
  • 700,001~2,000,000원은 9.4%
  • 2,000,001원 이상은 4.4%

ⓑ. 결제망 이용료 3.3%

ⓒ. ⓐ + ⓑ의 부가세 10%

※ 수수료가 3~15%에서 4.4~16.4%로 높아졌네요.

크몽-수수료-계산-방법


판매 금액 3,500,000원의 수수료 계산 방식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수수료 계산이 단순하지 않아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200만 원 넘으니 4.4%를 일괄 적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1. 700,000원 구간 x 16.4% = 114,800원
  2. 1,300,000원 구간 x 9.4% = 122,200원
  3. 1,500,000원 구간 x 4.4% = 66,000원
  4. 결제망 이용료 3,500,000원 x 3.3% = 115,500원
  5. 부가세는 위의 금액 합계의 10% = 41,850원


크몽-수수료표


총수수료는 460,350원(13.15%)이고 받는 금액은 3,039,650원(86.85%)을 지급받습니다. 아래는 판매 금액에 따른 수수료와 수익을 계산한 예시입니다. 판매 금액이 높으면 수수료가 낮아지는 방식입니다.

  • 판매 10,000원 - 수수료 2,167원 = 수익 7,833원 (78.22%)
  • 판매 50,000원 - 수수료 10,835원 = 수익 39,165원
  • 판매 100,000원 - 수수료 21,670원 = 수익 78,330원
  • 판매 200,000원 - 수수료 43,340원 = 수익 156,660원
  • 판매 500,000원 - 수수료 108,350원 = 수익 391,650원
  • 판매 1,000,000원 - 수수료 193,600원 = 수익 806,400원 (80.64%)
  • 판매 3,000,000원 - 수수료 418,000원 = 수익 2,582,000원
  • 판매 5,000,000원 - 수수료 587,400원 = 수익 4,412,600원 (88.25%)
  • 판매 10,000,000원 - 수수료 1,010,900원 = 수익 8,989,100원 (89.89%)
  • 판매 30,000,000원 - 수수료 2,704,900원 = 수익 27,295,100원
  • 판매 100,000,000원 - 수수료 8,633,900원 = 수익 91,366,100원 (91.36%)

크몽으로 1억 원의 매출이 발생하면 대략 크몽에 863만 원의 수수료를 내고 9천 136만 원을 받습니다. 여기에 세금과 보험료를 18,413,520원을 내고 남는 실제 수령액은 72,952,580원 정도입니다.

지금까지 N잡러를 위한 플랫폼 크몽의 장단점과 수수료 계산 방법, 크몽의 문제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