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고(Soomgo) 수수료와 견적비 아끼는 6가지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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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맞춤으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수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숨고 플랫폼의 장단점과 수수료, 문제점, 고수가 부담하는 견적비(숨고캐시)를 절약하는 6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숨고(Soomgo) 수수료와 견적비 아끼는 6가지 꿀팁
가. 숨고의 장단점과 견적비 절약 방법 6가지
지역 맞춤을 기반으로 한 생활 서비스 중심의 플랫폼으로 이사, 청소, 수리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가 있습니다.
1. 숨고 장점
-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예산을 입력하면 적합한 전문가를 매칭됩니다.
- 홈케어, 스포츠 레슨, 웨딩, 인테리어 등 일상생활 관련 서비스부터 비즈니스까지 폭넓은 카테고리가 있어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전문가의 견적을 동시에 받아서 비교하니 합리적인 가격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리뷰를 확인하여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어서 신뢰도가 높습니다.
- 검색해서 전화하고 상담하는 복잡한 과정 없이 고객 입장에서 더 편리한 방법입니다.
- 전문가 입장에는 별도의 영업과 광고 없이도 진행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 일하고 돈 못 받는 경우나 돈을 주고 결과를 못 받는 경우가 없어서 사기 예방이 됩니다.
2. 숨고 단점
- 견적 요청을 하고 결과를 받는데 생각보다 더 기다려야 합니다. (즉시는 아님)
- 전문가는 경쟁이 치열하여 신규 진입이 어렵습니다. (리뷰와 평점을 쌓기에)
- 소비자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전문가는 견적비를 내는 것이 부담입니다.
- 전문가는 견적을 할 때마다 수수료를 내야 하므로 큰 부담입니다.
- 소비자는 전문가의 견적 수수료를 비용으로 부담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소비자는 경쟁이 없는 서비스를 찾을 경우 더 비싼 비용을 낼 수 있습니다.
나. 견적비를 아끼는 좋은 방법(꿀팀)
1. 견적 요청서 잘 확인하기
견적 요청서에 구체적인 조건과 요구사항이 명확한 요청서만 선택하세요. 상세한 요청은 고객이 진지하게 고민했다는 의미이며, 단순히 "얼마 할까?" 호기심으로 견적을 받는 사람들을 거를 수 있어요.
실제로 상세한 견적 요청서가 단순 요청서 보다 성사 가능성이 높으니 견적비를 투자할 가치가 있어요.
2. 경쟁이 낮은 틈새시장 공략
본인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해서 경쟁이 낮은 분야 혹은 특수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청소라고 해도 종류가 아주 많죠. 숨고 카테고리에는 에어컨 청소나 소파 청소처럼 청소 대상이나 위치를 특정하게 되어 있어요.
하지만 실제 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새로운 집에 입주하기 전이나 인테리어하고 난 후, 간단하게 이사 당일, 혼자 사는 사람의 원룸 이사, 정기적인 방문 청소, 손님 초대 등 목적에 맞게 서비스를 특화하는 거죠.
아래 6번 패키지 제안처럼 원하는 그 일에만 역으로 제안하면 고객 부담이 줄어서 일을 받기가 쉬워져요. 견적 요청서 내용을 잘 파악하면 자기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시해서 성사될 확률이 높일 수 있어요.
이사를 원하는 고객에게 물건 보관 옵션과 필요 없는 물건 중고 처리 옵션, 이사 청소 옵션, 소독 옵션, 방역 옵션, 방충망 교체 옵션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시하세요. 견적 내용이 복잡하면 견적 금액 비교도 어려워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어요. (물론, 적용이 쉽지 않지만)
고객은 여러 업체를 상대하기 싫어서 패키지 상품을 OK 할 가능성이 높죠. 그리고 협력한 청소 업체로부터 이사 일을 역으로 받을 수도 있어요.
3. 지난 고객 활용하기
기존 고객이 재의뢰하거나 소개하기도 하죠. 기존 고객과 정기적으로 연락하면 추가 비용 없이 다시 의뢰받을 확률이 높아요.
기존 고객이 "이런 서비스 필요한데..."라는 말을 들으면 "아, 나 그 서비스 잘하는 사람 알아. 소개해 줘?"하고 바로 생각날 만큼 가끔 연락하세요.
서비스 완료 후 리뷰를 남기면 "다음에 또 필요하시면 연락주시고, 소개해 주시면 소개 선물도 있어요."라고 영업하시는 고수들은 일이 많아서 항상 바쁘죠.
4. 견적서 차별화
단순히 가격만 적지 말고 자신의 서비스가 어떻게 다른지를 어필해 보세요. 블로그 글, 유튜브 영상, 인스타 사진, 페이스북을 운영하며 비슷한 의뢰의 결과물을 소개해 보세요. 자신이 원하는 비슷한 결과물을 눈으로 본 고객이 계약할 확률이 높죠.
5. 경쟁자 분석
다른 고수들의 프로필과 견적서를 확인해 보세요. 일을 잘하기보다 프로필과 견적서 차별화, 고객 응대를 잘해야 고수로 인정받는 것이 온라인 시장입니다.
6. 패키지 제안하기
고객의 요청을 보고 반대로 줄여서 제안해 보세요. 예를 들어 집 청소 전체가 아닌 필요한 방 1개와 거실만 제안하는 거죠. 고객의 부담을 낮춰주면 성사될 가능성이 커지죠.
참고 - N잡러 크몽의 문제점과 수수료 계산 방법 예시
참고 - 일러스트 수익 창출 방법 모음(스티커 제작 부업)
참고 - 단기 임대업 공간대여 삼삼엠투 수익성과 문제점
다. 숨고 수수료와 문제점
소비자는 '숨고페이'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서비스 금액의 3.5%를 수수료 부담합니다. 거래 결제 금액은 최소 10,000원부터 5백만 원까지입니다.
전문가는 고객에게 견적을 보낼 때마다 '숨고 캐시'로 비용을 지불합니다. 견적 발송 비용은 서비스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다르며, 고객이 견적을 열람하지 않으면 48시간 후 해당 비용은 보너스 캐시로 환급됩니다.
소비자가 견적서를 열어보면 계약하지 않아도 환급되지 않아서 비용을 부담하게 되며 견적비로 900원~9,000원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가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별도의 광고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고수의 견적 비용 부담
견적을 보낼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이 누적되어 경제적 부담이 되어 견적 요청을 무시당하거나 확실한 견적만 하거나 비용을 높게 부르기도 합니다.
2. 고객의 응답 부족
견적을 보낸 후에 고객이 응답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전문가 입장에는 숨고에 정성을 들인 만큼 수익성이 없다고 느껴요.
고객 입장에서 숨고에 견적을 요청하고 다른 루트로도 전문가를 찾아서 견적을 받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있죠.
고객이 견적을 요청하고 너무 많은 견적을 받는 경우에는 견적서를 모두 확인하지도 않아요. 내향적인 고객들은 전문가 프로필이 너무 화려하면 작을 일을 의뢰했을 때 무시당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3. 요청서의 신뢰성 문제
일부 견적 요청서는 실제 의뢰가 아닌 장난이나 가짜, 가벼운 생각에서 요청하는 경우가 있어요. 혹은 경쟁자가 시장 가격을 파악하려고 가짜 요청서를 쓰거나 요청에 비용이 없으니 무분별하게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숨고 회사 입장에서는 요청 건이 많아야 광고와 수익이 되니 가짜 요청을 거르지 않는 것 같아요
4. 고객과 고수의 불만
실제 전문가는 경쟁하지 않아도 일이 많아서 숨고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고객도 있어요. 일을 의뢰했던 고객들은 완성도와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고, 고수가 책임감을 가지고 A/S까지 생각해서 완벽하게 하지 않는다고 불만도 있어요.
고객들은 계약이 되면 중간 일정 수정이나 추가 상담 전화를 고수들이 피하고 문자도 무시한다고 불만하죠. 고수는 어이없는 상담과 막무가내 일정 수정, 추가 작업 서비스 요구 등 진상 고객 전화를 피하게 되죠.
작은 요청에도 고수의 손이 가고 시간을 들여야 한다면 비용이 들어요. 상담하는 시간도 돈이며 고수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서 돈을 받을 수 있고 일이 없으면 쉴 수 있으니 서비스 여부는 고수가 판단하죠.
야근비 안 주고 야근시키는 사장은 악덕 사장으로 신고 대상이죠. 옵션 비용 안 주고 서비스 달라는 고객도 진상 고객이라고 불리죠.
숨고는 잘 이용하면 참 좋은 점이 많은 것 같아요. 여러분 모두가 숨고의 진짜 고수가 되어 모두 "부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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