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잡러: 위시켓(Wishket) 수수료와 수주 전략 6가지

IT N잡러를 위한 플랫폼 위시켓(Wishket)의 수수료와 수주 전략 6가지, 위시켓의 장단점과 문제점, 프리랜서 등급에 관한 설명입니다. 

IT N잡러: 위시켓(Wishket) 수수료와 수주 전략 6가지



위시켓(Wishket)은 IT 분야의 아웃소싱을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프리랜서와 의뢰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디자이너, 프로젝트 매니저로 각종 웹과 앱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 AI 서비스 개발, UI/UX 디자인 등 전문 분야의 유경험자가 대부분입니다.

월평균 387건의 프로젝트가 등록되고, 12만 명의 프리랜서와 1만 개의 개발사가 이용 중이라고 합니다.

위시캣

위시켓(Wishket)의 장단점과 수수료

가. 위시켓의 특징이자 장점

크몽은 이용 분야가 아주 다양하지만 위시켓은 IT 분야에 한정됩니다. 크몽은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서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지만 위시켓은 전문성이 높아서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1. 전문가 자동 매칭 시스템

고객이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적합한 개발자를 추천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빠르게 적합한 인력을 찾을 수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프리랜서는 프로필과 이전 작업 경험, 리뷰, 평점 등이 있어서 개인의 전문성을 검증할 수 있고 의뢰자와 입찰 방식으로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전문 관리 지원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담당 매니저가 배정되어, 미팅 일정 조율부터 비용 처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합니다. 전 과정을 조율해 주니 아주 편리하죠.


3. IT 전문 특화

IT 분야에 특화된 프로젝트가 많고 기술적인 경험치와 능력이 높은 사용자가 유리합니다.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 등 다양한 기술 스택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나. 위시켓의 단점

1. 높은 수수료

사용자들은 10~20%라는 높은 수수료가 불만이라고 합니다.

2. 진입 장벽

프로젝트가 대부분 IT 분야로 한정되어 있고 지원자는 자신의 프로젝트 경험을 입증해야 하므로 신규 지원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3. 무한 경쟁

파트너 등급 제도와 무한 경쟁 시스템이 지원자들의 경쟁을 부추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 위시켓의 문제점

1. 사용자 입장에서는 실행되는 프로젝트 수가 적고 적합한 지원자를 찾아주는 필터링이 완전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이런 문제로 사용자 맞춤형 선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대규모 프로젝트는 여러 개발자가 온오프라인으로 협업하는 방식인데, 협업 조율이 적절하지 못하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중재자가 없어서 오해와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지원자가 부담하는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소규모 프로젝트는 부담이라고 불평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이런 불만은 다른 플랫폼에도 발생하는 불만이기는 합니다.

4. 파트너스 등급 제도는 실제 개발자의 능력보다는 위시켓에 얼마나 집중하고 충성하는지에 따라 정해집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위시켓에 먼저 진입한 고인물에게 유리한 제도입니다.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참가 경력이 필요하며 무조건 일을 받아서 실적을 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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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위시켓 수수료

의뢰자는 무료(결제 서비스 이용 비용은 있음)지만 실제로 많이 이용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는 10%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프리랜서(파트너)는 받는 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고 위시켓 등급이 높아지면 수수료가 10%로 고정됩니다. 그리고 세금 3.3%도 원천 징수되어 받게 됩니다.

  • 프로젝트 500만 이하는 20%
  • 500만~1,000만 이하는 15%
  • 1,000만 이상은 10%


마. 지원자(파트너스) 등급

파트너스 등급은 기본인 일반 등급과 상위 1%의 프로 파트너, 상위 0.1%의 프라임파트너스 등급이 있습니다. 파트너 등급은 프로필 상단의 배지에 나타나며 의뢰자는 지원자 목록에서 파트너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파트너-등급-시스템

프로 파트너는 5개 이상의 포트폴리오와 파트너스 평점 높음을 받아야 합니다. 약관 위반이 없어야 하며, 위시캣에서 계약 이력 3개 이상을 받아야 하고 누적거래 1천만 이상, 최근 6개월 완료한 계약 3백만 이상, 분쟁률이 낮아야 합니다.

프라임 파트너는 10개 이상의 포트폴리오와 파트너스 평점 매우 높음을 받아야 합니다. 약관 위반 없어야 하고, 위시캣에서 계약 이력 5개 이상, 누적거래 5천만 이상, 최근 6개월 완료한 계약 5백만 이상, 분쟁률 매우 낮아야 합니다.

법인 사업자는 기준이 다른데 누적 계약 금액이 프로는 1억 이상 프라임은 2억 이상, 최근 12개월 계약건이 프로는 1천만, 프라임은 3천만, 프라임은 직원 15명 이상이나 업력 2년 이상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등급은 매월 1일 기준으로 조정되며 산정 기준은 2024년 7월 1일 기준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바. 위시켓 수주 전략

위시켓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이 공유한 유용한 조언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프로필-관리

1. 경력 포트폴리오 상세 기재

자신의 전문 분야와 이전 작업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보유한 기술 스택과 숙련도를 명확하게 표시하면 적합한 프로젝트에 매칭될 확률이 높습니다.

포트폴리오가 부족하다면 돈이 되지 않지만, 경력에 좋은 일은 하세요. 레벨업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적은 보수에 시간을 갈아 넣는 일도 참을 만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위해서는 학습도 해야 하고 돈 안 되는 프로젝트도 참가합니다. 그리고 바로 포트폴리오를 추가하여 최신 작업물을 보여주면 몸값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제안서 작성 시 유의 사항

프로젝트 설명을 꼼꼼히 읽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한 후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방식, 예상 일정, 산출물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전문성을 어필하세요.


포트폴리오


3. 적정한 가격 책정

유사한 프로젝트의 평균 가격대를 파악하여 합리적인 견적을 제시하세요. 자신의 이전에 이룬 결과물을 제시하여 차별점을 강조합니다. 처음에는 포트폴리오를 채우기 위해 학원에 등록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거부감이 줄어듭니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조

의뢰자의 문의 사항이나 요청을 빠르게 대응해 주는 것이 개발자의 강점입니다. 의뢰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프로라는 사살을 잊지 마세요. 협업하는 경우에는 진행 상황과 이슈 등을 바로바로 알리고 투명하게 공유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지인 네트워크 활용

진입 초기에는 지인을 통해서 프로젝터를 수주하여 경력과 평판을 쌓는 것이 국룰입니다. 아는 지인을 총동원하세요. 아는 지인의 지인을 모두 동원해서 소개의 소개를 받고 처음에 소개 대가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은 프리랜서의 몸값을 올리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의뢰자와-미팅에-준비물


6. 업무 범위 명확히 정하기

어느 정도 레벨업이 되었다면 계약 전 업무 범위를 정합니다.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하면 불필요한 오해나 분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게 좋지만, 어떤 상황에서나 모두가 만족하는 좋은 방법이란 없습니다. 이 바닥이 넓지 않아서 문제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으니, 업무에는 선을 정확하게 긋고, 도와주는 것은 도와준다고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시켓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하려면 프로필 최적화와 명확하게 소통하기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도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대박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