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비법, 원씽 한 가지에 집중하라 요약

많은 사람이 읽고 실제 성공에 도움이 되었다는 성공 비법에 관한 자기계발서 "원씽 한 가지에 집중하라"의 요약 설명입니다. 잘못된 성공비법과 바른 성공 방법에 관한 설명입니다.


성공 비법, 원씽 한 가지에 집중하라 요약


여러 방면 모두 다 잘하는 사람이 멋져 보입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은 오직 한 가지만 집중해서 잘했고, 전문가가 되었고, 성공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그 한 가지를 찾는 방법과 잘못 알고 있는 성공 비법, 바른 성공 방법에 관한 훌륭한 해설서입니다. 

이 책에는 좋은 예시와 친절한 설명이 있어서 이해하기에 좋으며, 책의 방법을 활용하여 실제 부자가 된 사람들도 많습니다.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1.1 무언가는 포기해야만 한다.

"큰 성공을 경험할 때는 하나의 일에만 정신을 집중했고 그렇지 않을 때는 정신이 여러 곳에 있었다."


  1.2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남다른 탁월한 성과는 한 가지만 파고드는 것이다.


2. 도미노 효과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스스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야 한다.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아서 넘어질 때까지 오랜 시간을 들여 노력한다. 다음 조각은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원씽


3.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3.1 성공한 회사에는 단 하나의 핵심 제품이 있다.

애플은 14년간 맥 컴퓨터 하나의 제품만 있었다.

  3.2 혼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월마트 창업주 샘 월튼에게는 창업 자금을 지원한 장인이, 아인슈타인에게는 멘토 막스 탈무드가, 존 레논에게는 프로듀서 조지 마틴이, 월트 디즈니에게는 애니메이션 회사에 취직시킨 형 로이가 있었다.


  3.3 더 큰 성공으로 이끄는 하나를 향한 열정

  3.4 삶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원칙

  3.5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시도하면서 너무 적게 성취한다.

우리는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라 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잘못된 길에 빠진다. 마크 트웨인


4. 6가지 트루시니스의 거짓말

트루시니스는 믿고 싶은 진실, 사실과 상관없이 직감적으로 옳다고 느끼는 주장을 진실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도적인 거짓도 어느 정도 진실하게 들리면 진실로 받아들이는 현상으로 성공에 대한 6가지 믿음은 진실이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4.1 모든 일은 다 중요하다. 

아니다. 중요한 우선순위가 있다.

중요한 것은 바쁘게 움직이는 것 보다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할 일 목록이 아니라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가장 중요한 일이 가장 큰 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성공을 위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 파레토의 법칙

소수(20%)의 노력이 다수(80%)의 결과로 이어진다. 100개의 제품을 생산하지만 20개의 제품이 회사 수익의 80%를 만든다는 법칙. 그래서 중요한 20%를 우선순위로 정해서 그것부터 하자.


  4.2 멀티태스킹이 능력이다

아니다. 멀티태스킹은 효율적이지 않다.

멀티태스킹은 많은 일을 한 번에 망치기 쉽고, 허상이다. 두 가지 일을 한 번에 할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두뇌의 용량에 한계가 있고, 작업 전환에 시간이 필요하며 실수가 잦고 스트레스가 쌓인다. 운전 중 사망하는 사람의 16%는 통화나 메시지 확인이 원인이다.


  4.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다. 

아니다. 필요한 만큼만 관리한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하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래서 필요한 만큼의 자기 규율(습관)만 있으면 된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데 평균 66일이 필요하다.


  4.4 의지만 있으면 못 할 일은 없다.

아니다. 의지는 제한적이다.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다릴 줄 아는 의지력이 있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한다. 그러나 의지력은 한계가 있는 에너지로 사용하면 바닥이 난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 처리한다.


  4.5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필요하지만 가능한 일이 아니다.

효율이란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고 효과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야 한다. 


  4.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아니다. 위험은 비슷하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없다. 큰일은 가능성의 도약이며,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하고,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은 이미 쓸 수 있는 선택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택하지 않았다. 메뉴판을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문했다.


롤스로이스


5. 성공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

 5.1 초점 탐색 질문하며 살기

훌륭한 질문은 곧 훌륭한 답이다.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라는 큰 그림은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라는 작은 그림에 필요한 지도이자 나침판이다.

단 하나의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일은 무엇인가를 질문한다.


 5.2 도미노(습관)를 세우며 살기

자신의 단 하나를 성공으로 만드는 습관들을 찾아 넘어뜨릴 도미노를 만든다. 

설정 분야는 ⓐ 정신적 행복을 위해 ⓑ 신체적 건강을 위해 ⓒ 재정적 문제를 위해 ⓓ 개인적 삶을 위해 ⓔ 회사를 위해 ⓕ 일을 위해 ⓖ 핵심 인간관계를 위해 만들어야 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답을 찾아 습관으로 만든다.


  5.3 성공을 위한 질문을 하며 살기

크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고 크고 구체적인 해답을 찾는다. 크고 구체적인 질문은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와 같은 크고 구체적인 질문이다.

큰 해답에는 3가지 범주가 있다. ⓐ 당장 할 수 있는 세부적인 일 ⓑ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일 ⓒ 가능성이 있는 많은 일


  5.4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기

목적의식은 자신의 신념을 믿고 흔들림 없이 꾸준히 나아가는 힘의 원천이다. 다른 어떤 것보다도 강하게 성취하고 싶은 단 하나이다. 그건 힘들고 지칠 때도 계속하게 하는 자신만의 이유이다.


  5.5 우선순위에 따라 살기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5년 목표를 설정하고, 1년 목표, 한 달 목표, 하루의 목표를 설정하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 


  5.6 생산성을 생각하며 살기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고, 최대의 효과를 끌어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하루에서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한다.


  5.7 탁월한 성과에 필요한 세 가지

① 전문가의 길을 간다. 그 분야의 최고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는데,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②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한다. 목적의식이 있으면 한계가 오거나 방해물을 만나도 돌파하게 한다.

③ 책임감을 가진다. 책임감은 결과가 자신에게 있다고 믿어서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는다.

그리고 코치를 찾는다. 유명한 연주자는 모두 그에 알맞은 스승이 있었다.


  5.8 생산성을 방해하는 네 가지

① "아니요"라고 거절하지 못하는 것. 스티브 잡스는 남다른 성과를 위해 기존 350개 제품을 10개로 줄이며 340번 "이건 아니야'라고 거절했다.

② 혼란을 두려워하는 것. 열정을 가지고 시작하는 일은 혼란을 불러오게 되어 있다. 두려워하기보다 대처 방법을 배워라.

③ 건강을 해치는 것. 몸을 보살피지 않으면 나중에 그 몸 없이 어떻게 살려고? 높은 업적과 남다른 성과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신체적 에너지를 위해 건강하게 먹고, 운동하고, 충분히 잔다.

④ 노력하기 어려운 환경. 성공하려면 주변 환경이 당신의 목표 달성을 도와줘야 한다.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으니 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5.9 변화의 시작

한 번에 한 걸음씩. 큰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는 작은 계획을 세워 이뤄 나간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방식이다.

  1. 자신의 현재 소득을 적고 아무 숫자나 곱하기를 해서 종이에 적는다. 
  2. 5년 이내에 그 금액의 소득을 가질 수 있을까? 그렇다는 답이 나올 때까지 2를 곱한다.
  3. 당신이 하는 행동으로 그 수익이 나올까? 나오도록 행동을 수정한다.


  - 인디언의 두 마리 늑대

두 마리의 늑대가 싸운다. 하나는 두려움이라는 늑대인데 불안과 걱정, 불확실, 머뭇거림, 주저함, 대책 없음을 가지고 다닌다. 다른 하나는 믿음이라는 늑대인데 차분함과 확신, 자신감, 열정, 단호함, 흥분 그리고 행동을 가지고 있다.

어떤 늑대가 이길까?, 답은 당신이 먹이를 주는 늑대이다.


20년 뒤에는 누구나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한다." 안전한 현재를 떠나 미래에 "다르게 살았으면" 하는 후회를 없애라.

이 책을 읽고 하려고 마음먹는 것이 첫 번째 도미노다.


6. "단 하나", 실생활 적용 방법

상황별 초점 탐색 질문하기 예시

생활에서 - 내가 원하는 몸매를 위해 90일 안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6개월 안에 그림을 배우기 위해서 해야 하는 단 하나는?

가족에서 - 부부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이번 주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다음 휴가를 최고의 휴가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

직장에서 - 원하는 연봉을 위해 다음번 인사 평가 전까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현재 프로젝트를 일정보다 먼저 끝내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


이상은 성공 비법에 관한 자기계발서 원씽 한 가지에 집중하라의 요약 내용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부정적인 마음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변하게 하는 "긍정적인 태도와 12가지 행동 방법" 설명입니다.

2. 우리가 "생각이 많은 이유와 생각을 줄이는 방법" 설명입니다. 생각이 많은 이유, 생각을 줄여야 하는 이유, 줄이는 방법, 선택을 빨리하는 방법, 불안을 안심으로 바꾸는 방법, 집중에 도움이 되는 방법 설명입니다.

3. 마르쿠스 명상록, 기억하고 싶은 명언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