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로 돈버는 프립(Frip) 수수료와 수익 올리는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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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와 특기로 수익을 올리는 프립(Frip) 플랫폼의 장단점과 특징, 프립 수수료, 프립에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 꿀팁에 관한 설명입니다.
취미로 돈 버는 프립(Frip) 수수료와 수익 올리는 꿀팁
프립은 호스트(주인)가 자신의 취미나 전문 지식을 이용하여 등산 가이드, 윈드서핑 교육, 피트니스, 뷰티 체험, 문화 체험, 요리 실습, 여행 프로그램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개설하고, 신청자에게 참가비를 받아서 수익을 올리는 플랫폼입니다.
참가자들은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취미를 발견하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할 기회를 얻습니다.
프랩의 장단점과 문제점
프립의 특징은 사용자가 직접 경험을 설계한다는 점인데 누구나 자신의 경험을 참가자에게 제안할 수 있고 그 경험을 원하는 참가자를 연결해 줍니다. 다양한 카테고리와 특색있는 이벤트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서 특별한 경험을 만날 수 있습니다.
프랩의 장점
1. 체험형 상품으로 레저 함께 즐기고 배우는 상품, 특별히 계획된 여행에 혼자 참가하기,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를 배우고 체험하기, 특별한 취미를 배우는 원데이클래스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2. 지역별로 특색있고 다양한 활동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드는 과정을 보고 막걸리 시음하기, 막걸리 빚어보기. 스툴 겸 협탁 만들기
3. 같은 관심사를 가진 참여자들이 모여 특별한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프랩의 단점
1. 취미와 체험 중심이라서 전문적인 프리랜서의 프로젝트는 제한이 있음.
2. 주최자가 부담하는 수수료가 19.8%로 높은 편 (PG 수수료와 부가세 포함).
3. 참가자가 얻을 수 있는 경험의 질과 서비스 만족도는 호스트에 따라 편차가 큼.
4. 주최자 간의 경쟁이 치열하여 가격 경쟁으로 경험의 가치가 낮아질 수 있음
프랩의 문제점
프립 문제점 중 하나는 기대치의 차이입니다. 참가자의 기대치는 너무 높고 주최자는 참가자가 원하는 포인트를 만족시키기 어렵죠.
예를 들어 1박 2일 혼자 여행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뭔가 굉장히 로맨틱한 사건을 기대하게 되죠. 하지만 막상 가보면 참가자는 모두 남자고 밤새 술만 마시거나 침대 한쪽에서 유튜브나 보다 오는 경험을 하고 실망하게 됩니다.
야외 온천인데 남녀 혼탕인 여행 상품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당연하게 여자 참가자는 없거나 혹은 할머니뿐입니다. 그런데 참가 신청자들은 대부분 20대 멋진 여성들이 참가할 거라는 기대를 하죠. 그런 참가자의 기대를 알면서 모른척하는 주최자의 마인드도 문제죠.
치열한 경쟁도 문제인데 경쟁이 치열하면 참가자를 모집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필요한 과정을 옵션으로 넣어 추가 비용을 받거나 만족도가 낮은 프로그램으로 변경하게 되어 참가자의 실망이 커지게 됩니다.
여기에는 근본적으로 비용의 문제가 있습니다. 참가자는 100의 비용을 내면서 100 이상인 120의 경험치를 기대합니다. 주최자는 참가자가 낸 100에 플랫폼이 20을 빼가고 세금과 경비를 20~30을 주고 나면 실제로 남는 50으로 경험치를 제공하게 됩니다.
참고 - IT N잡러: 위시켓(Wishket) 수수료와 수주 전략 6가지
참고 - 숨고(Soomgo) 수수료와 견적비 아끼는 6가지 꿀팁
참고 - N잡러 크몽의 문제점과 수수료 계산 방법 예시
프립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 예시
1. 호스트 등록하기
프립 공식 웹사이트에 호스트로 지원하여 자신의 전문 지식이나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모임을 개설합니다. 프립에는 "호스트 컨시어지 서비스"가 있어서 상품을 등록하고 페이지를 디자인하며 마케팅하는 방법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매력적인 콘텐츠 개발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독특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예를 들면 "드로잉 수업"을 만들고 싶다면 단순한 드로잉 수업이 아닌 "와인과 함께하는 드로인 클래스"나 카페에서 하는 "커피 향 가득한 드로인 클래스" 등 남들이 하지 않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최근 트렌드는 혼펜(혼자 펜션 즐기기)이라면 혼펜과 연결해서 콘텐츠를 개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수기 펜션을 낮게 임대해서 펜션에서의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3. 적극적인 홍보
소셜 미디어나 개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모임을 홍보하고, 참여자들의 후기를 통해 신뢰를 쌓습니다. 콘텐츠로 수익을 내면서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프리다이빙 호스트 중에 자신이 만든 개인 브랜드를 홍보하는 용도로 사용해서 큰 성공을 이룬 분도 있습니다.
4. 참여자와의 소통 강화
참여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하여 모임의 질을 향상하고, 재참여를 유도합니다. 참여자들이 어떻게 운영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를 잘 알려줍니다. 실현 불가능한 것을 수정하고 아이디어로 극복하면 멋진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 예시 1. 요가 클래스를 운영하는 호스트는 참여자들에게 모임 3일 전, 전날, 그리고 당일 아침에 각각 리마인드 메시지를 3번 보냅니다. “내일 모임은 오후 2시입니다. 장소는 ○○빌딩 2층, 준비물은 간편한 운동복과 개인 매트입니다. 혹시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 주세요!”
- 예시 2.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는 호스트는 참가자들이 요리를 만드는 동안 한 명 한 명 다가가 요리 과정을 확인하며 "여기 조금 더 볶아도 좋을 것 같아요, 무진님!"처럼 이름을 부르며 코칭합니다. 참여자들은 개인적인 관심을 받는 느낌이 들어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 예시 3. 사진 워크숍을 운영하는 호스트는 참여자 피드백에서 “조명 사용법에 대한 실습이 부족했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이를 반영해 다음 워크숍에서 조명 설정 시간을 늘렸고, 홍보 문구에도 "조명 실습 집중 프로그램 포함"이라고 추가하여 재참여율을 높였습니다.
- 예시 4. 등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호스트는 모임 후 참여자들에게 “오늘 멋진 등산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찍은 단체 사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다음 모임 일정도 공유해 드릴게요!”라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런 메시지로 관계를 유지하며 충성 참여자를 확보합니다.
참여자와의 소통은 모임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시지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모임 중 이름을 부르며 개인적으로 다가가고,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노력은 참여자의 만족감을 높이고, 재참여하게 하며 지인 추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최자는 자신의 전문 지식과 취미를 공유하며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수수료 구조와 경쟁 상황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성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