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을 미루는 완벽주의 해결 방법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결정을 미루는 버릇인 완벽주의에 관한 이야기와 해결 방법에 관한 설명입니다. 완벽주의자의 6가지 문제점과 사용하는 말의 숨은 의미, 문제 해결 방법, 적응력을 높이는 방법 설명입니다.
결정을 미루는 완벽주의 해결 방법
이 글은 윤홍균 님의 "마음 지구력"을 읽고 필자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록합니다.
- 가. 완벽주의자의 6가지 문제점
- 나. 완벽주의자 문제 해결 방법
- 다. 적응력을 높이는 방법
가. 완벽주의자의 6가지 문제점
결정을 못 해서 일을 미루는 버릇이 있는데 그 원인이 완벽히 하려는 마음 때문임을 알았습니다. 결정을 미루는 완벽주의 이해와 고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마음 상태를 잘 이해하면 변화의 마음이 생깁니다. 그러면 약간의 노역만으로도 실제 좋은 결과가 생깁니다.
1. 시작하려는 의욕이 꺾음
스스로 시작하기 전에 "확실해?"라고 질문하며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대부분의 일은 해봐야 아는데, 미리 성공 여부를 예측하는데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그래서 막상 일을 시작하는 단계에는 의욕이 없습니다.
참고로 "확실해"라는 질문은 누구에게 사용해도 의욕이 꺾이는 질문입니다. 그리고 "첫사랑이야?"라는 질문은 커플을 확실하게 깨지게 합니다.
"확실할까?"라는 생각이 의욕을 꺾는다는 것을 아는 게 중요합니다. "일단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바꾸면 이 단계는 통과합니다.
2. 일에서 느끼는 성취감이 낮음
완벽주의자는 지나치게 목표를 높게 설정합니다. 노력해도 쉽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서 성취감을 경험하지 못 합니다.
목표가 적당해야 목표 달성에서 오는 성취감을 경험합니다. 그래서 얻은 성취감은 다시 노력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에너지가 공급이 없으면 의욕도 사라집니다.
성취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일의 단계를 작게 나누어 가장 쉬운 단계부터 바로 시작합니다. 무언가를 배우려는 목표는 오늘 "학원비가 얼마인지 알아만 보자."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3. 비난, 평가가 두려운 것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마음에는 결과에 대한 평가와 비난이 두려워서 그것을 회피하려는 마음이 있다고 합니다. 완벽주의는 장점 같이 사용도 하지만 고쳐야 할 단점입니다.
어차피 타인의 평가는 아군이라면 좋게 평가할 거고 적군이라면 나쁘게 평가할 겁니다. 완벽히 하려 해봐야 달라질 것이 없으며 오히려 시작이 늦어져서 평가만 나빠질 뿐입니다.
완벽하게 하려고 노력했으니 실패해도 "열심히 했다.", 그러니 비난이나 책임을 피할 수 있을 거라는 회피용으로 사용합니다.
평가, 비난이 두려웠구나 인정하면 다음은 쉽습니다. 다른 사람의 평가를 무시하고 "미움받을 용기"를 가지면 됩니다.
4. 상대평가 하는 버릇
"나는 다른 사람과 달라야 해"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상대 평가하려 합니다. 자신이 처음 하는 일에도 무조건 잘해야 한다는 강박감이 있으며, 가족에게도 "달라야 한다."라고 요구합니다.
이런 마음은 자신을 힘들게 하는 열등감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부족하니 이 부분에서는 다른 사람보다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이 불행의 시작입니다. 그런 버릇을 없애기 어렵다면 방법을 조금 바꾸면 좋아집니다. 비교는 선택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기록하여 내면을 강화고, 자기 욕구를 살피고, 체력을 강화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인 "멘탈 강화하는 방법" 설명입니다.
5.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을 노력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는 "노력 만능 설 문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노력하면 능력이 "우상향" 된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고민하고 결정을 미루는 행위도 노력하는 것으로 생각해서 성과에 도움이 된다고 예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지쳐서 결과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복잡한 노력 만능 설을 믿는 마음을 잘 이해하면 살아가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6. 정신 승리로 사용
"졌지만 잘 싸웠다"라는 정신 승리로 패배감을 희석하고 자신을 위로하는 데 사용합니다. 패배감은 반성과 후회, 실패 경험을 통해 성숙해지는 과정이며 성장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정신 승리도 여러 곳에서 필요합니다.
나. 완벽주의자 문제 해결 방법
1. 남들처럼이라는 비교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을 뿐", 자기는 큰 욕심도 없고 평범하기를 바라는 데 비교해보니 노력해도 잘 안되더라는 합니다.
비교하는 버릇은 없애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 없애기보다 차라리 제대로 비교하는 것이 쉽습니다.
누군가의 최상과 현재의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잘못된 비교입니다. 그의 최상과 나의 최상을 비교하고 그의 최하와 나의 최하를 비교해야 하는데 그의 최하를 모르니 최상을 비교하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SNS에 올라온 사진이나 이야기가 그들의 최상입니다.
2. 제대로라는 높은 허들
"제대로", "잘", "온전하게"라는 부사를 쓰는데, 자신은 "잘"하지 못한다.라는 식으로 말합니다. 똑바로 하라는 말은 완벽하게 하라는 말이며, 이처럼 "완벽"이라는 강박감이 있습니다.
항상, 언제나, "늘 감사하며 살아요"라는 모든 순간, 모든 것에 완벽하게 감사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생각나면 가끔 감사하자, 어제보다 5% 더 감사하며 살자는 말이며 그렇게 들어야 마음이 편해집니다.
"마음 챙김 자기 자비"에 감정에 반응하지 말고 대응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너무 무서운 선생님이 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변한다는 것은 100%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물을 한잔 더 마신다. 팔굽혀 펴기를 10회 한다는 정도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3. 좋아하는 일의 착각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 여러 가지 가치를 충족시키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한 번에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고, 인정도 받고, 자존감도 높이고 싶어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경제력, 외무, 인간성, 매너도 좋아. 그런데 "나를 사랑해"라고 완벽한 꿈같은 상황을 기대합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면서 부모님의 동의도 받고, 축복도 받고, 지원도 받겠다는 마음이 잘못된 마음입니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겠다. 부모님은 그들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시겠지, 경제적 지원을 받지 않아도 괜찮다. 하는 마음이 옳은 마음입니다.
부모님이 대학원 진학을 원하지 않아서 이렇게 되었어.가 사실은 아닙니다. 부모님이 지원해주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힘들고, 힘드니 선택하지 않았다. 입니다. 그걸 감수할 만큼 절실히 원하지 않았다가 솔직한 마음입니다.
4. 자기 기준
자신에게 "~하면 안 된다.", "~해야 한다."하며 강요합니다. 실수하면 "안 되잖아."라는 말은 좋게 들리지만, 너무 높은 기대치는 뭔가를 시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집안에서의 자기 위치, 기대, 학창 시절의 성과,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데 하는 마음이 미래를 망치게 해서는 안 됩니다.
5. 자신에게 하면 좋은 말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이 정도면 잘하고 있는 거야."
아무도 칭찬하지 않아도 자신은 스스로를 칭찬해야 합니다. 당신이 인정하지 않는데 누가 인정하겠습니다.
6. 가족이나 친구에게 하면 좋은 말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게 건강인데, 잠은 잘 자고 식사는 맛있게 했으면 졸겠어."
조언보다는 건강을 염려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반발이 적고 좋습니다. 자신도 약점으로 느끼는 부분을 지적하면 관계만 나빠질 뿐입니다.
7. "완벽주의"가 아닌 정확한 표현
완벽주의를 고쳐야지 하면 쉽지 않은데 이름도 "완벽"이라서 좋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실수해서 비난당할까 봐 불안해하는 것을 그만두고 싶다"
"제대로 할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는 습관을 버리고 싶다"로 바꾸면 심리적 거부감도 없어서 바뀌는데 도움이 됩니다.
솔직한 말은 듣기에 불편한 말입니다. 그래서 곁에서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8.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성공한 사람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려면, 그 일로 돈을 벌 만큼 아주 잘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그 일이 싫어질 만큼 지긋지긋하게 열심히 해야 잘하게 됩니다.
좋아하는 일로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 확신이 없어도 시작했고, 지쳤다 회복하기를 반복했으며, 경쟁자와 경쟁에서 상처받으며 힘든 과정을 이겨냈습니다.
그건 이런 것과 같습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려면 자신이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사랑받으려면 먼저 사랑을 줘야 하고, 무언가를 잘하려면 공부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성과가 나오지 않는 샌드박스 구간이라는 지겨운 시간을 견뎌야 합니다.
"확실해?"라는 질문은 그만합니다.
예측하며 결과도 없는 고민으로 정신을 소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단 시작해 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자신이 잘해서 놀라게 될 겁니다. 고민하면서 기대치를 높이지 않고, 남들과 너무 비교하지 않아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9. 완벽주의 대신 적응주의
가장 좋은 신발 선택은 운동과 등산, 데이트 등 상황에 따라서 다르듯이 인생도 정답이 없는 게 아니라 다양한 답이 있습니다.
융통성 있게 정답을 찾아서 대응하는 능력이 적응력입니다. 지금처럼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가장 필요한 능력이 적응력이라고 합니다.
학생으로 살 때는 학생의 능력이 필요하고 취업 준비생에게는 취준생 능력, 직장인 능력, 육아에서는 부모 역할, 배우자 역할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 능력이 부족했던 사람이 직장인 능력이 좋거나 배우자 능력이 탁월할 수 있으니 하나가 부족해 보여도 희망은 있습니다.
적응주의자는 상황이 수시로 변하는 것을 알기에 미래 예측이나 남들의 의견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숭고하지도 않고 칭찬도 덜 받으며 가볍고, 즉흥적이어서 무책임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속을 잘 챙기고 무례한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다른 사람을 강요하지도 않으며 스스로 자유롭게 살아갑니다.
10.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이 뭐지?
운동을 계획하고 있는데 시간이 부족하고, 현금도 부족하고 헬스클럽을 다닐 만한 에너지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집에서 당장 할 수 있는 플랭크 운동을 하거나 팔굽혀펴기를 할 수도 있고 동네를 산책하며 걷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당장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합니다.
11. 감정은 아이 다루듯
감정이 생기면 "그랬구나, 그래서 그렇게 느꼈구나." 하며 감정을 충분히 공감합니다. 그러나 감정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습니다. 공감하고 잠시 마음을 멈춥니다.
아이가 울면 달려가서 달래듯 감정을 공감하며 달랩니다. 하지만 아이 결정대로 하지 않듯, 감정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지는 않습니다.
완벽한 사람이 아닌 부드러운 사람으로, 철저한 사람이 아닌 인간적인 사람으로, 시간이 걸리겠지만 행복하고 건강한 사람이 되자는 쪽으로 삶의 방향을 잡아봅니다.
다. 적응력을 높이는 방법
1. 실전 경험
적응력은 실전 경험을 통해 키워집니다. 모르는 문제는 포기하고, 집중하지만 집착하지 않고, 근거 없는 자신감도 가지고 약간의 정신 승리도 챙겨서 일단 시작합니다.
문제가 생겼다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습니다. 문제가 왜 생겼는지, 자신이 어떤 잘못을 했는지 분석보다 "지금 내가 어떻게 하면 되지?"를 생각합니다.
2. 왜가 아닌 어떻게
신에게 "왜 이런 시련을 주시나요?"라는 물음을 하면 답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가 어떻게 하면 되나요?"라는 물음에만 답을 줍니다. "왜?"라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50년의 세월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길을 찾으며 성장하게 됩니다. 완벽을 위해 계획만 하지 말고 되는대로 해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계획대로 보다 되는대로가 좋은 이유"에 관한 설명도 참고하세요.
3. 뇌 최적화 방법
당장 계획이 없다면 낮이면 걷고, 밤이면 잠자기
계획을 만들어 낼 뇌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낮에는 걷기, 밤에는 잠자기입니다. 당장 결정을 못 한다면 고민하며 뇌를 낭비하지 말고 걷기와 잠자리로 최적화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4. 잘 안될 때는 잘하는 척하기
계획과 준비가 끝나고 행동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하지만 행동부터 하고 준비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잘 하는 척하면 잘하게 되기는 예도 많습니다.
공부 잘하는 척 행동합니다, 지하철에서 외울 것 준비하고 책에 줄 치고 라벨링 합니다. 그러다 보면 정말 잘하게 됩니다.
5. 집중하려면 제한하기
"워라벨"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일할 시간을 정해야 집중력이 향상합니다.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정해져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게 집중할 시간을 정해야 능률이 오릅니다. 그리고 그것을 지켜야 성취감과 자존감이 생기고 더 잘해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윤홍균 님의 "마음 지구력"을 읽고 같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씁니다. 그리고 다시 힘든 시간이 왔을 때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록합니다.
이상은 결정은 미루는 완벽주의 해결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