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개선 방법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개선 방법

방귀가 자주 나와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자주 나오는 이유와 냄새가 심한 이유, 가스가 차는 이유,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귀(방구)가 자주 나오는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증상을 호소하지만 대부분 정상이니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강한 사람 방귀 횟수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하루 평균은 15 ~ 25번 정도이며 오줌을 참으면 나쁘듯 참는 것은 (장)건강에 좋지 않다 합니다.

냄새가 심한 경우

냄새는 고기, 콩, 계란 등 단백질과 지방을 많이 섭취한 경우 발생합니다. 변비와 과민성 장 증후군으로 음식이 오랫동안 장에 있어 세균 번식이 많아지면 가스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계란, 우유, 육류,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마늘, 맥주, 포도주 등이 냄새가 고약한 방귀의 원인이라 합니다.


배가 가스로 가득 차는 경우

200cc정도는 늘 가스로 차 있으며 하루 500~1,500cc 를 배출하며, 가스 때문에 방문하는 환자들을 검사하면 대부분 정상 범위 안입니다.

그렇게 느끼는 이유는 가스가 만나는 장의 벽 부위가 민감하거나 장 운동에 사소한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변비, 과민성 장 증후군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방귀의 생성 과정

60%는 입으로 마신 공기, 20%는 혈액 속에서, 20%는 음식에서 만들어 졌습니다. 잘 흡수되지 않는 탄수화물, 식품 첨가물인 당 성분, 단백질 등 분해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음식을 빨리 먹거나, 과식하여 소화 불량이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나, 껌이나 사탕, 탄산음료 등이 가스 생성을 촉진 합니다.

단 같은 음식을 먹어도 가스를 생성하는 양은 각기 다르니 공기를 흡입하는 습관이나 장 세균이 특별히 가스를 많이 생성하거나 변비, 과민성 장 증후군이 원인이라 합니다.

방귀의 개선 방법

  1. 입으로 공기 흡입을 줄임. (껌, 사탕, 흡연)
  2. 음식을 천천히, 문제의 음식은 줄임.
  3. 과식으로 인한 소화 불량 주의.

육류-스테이크-요리



문제의 음식들

콩, 돼지 고기, 과일, 유제품, 패스트 푸드(첨가물), 탄산음료, 맥주

장 운동 개선 방법

  • 식사 후 가볍게 움직여 소화를 돕기
  • 변비, 과민성 장 증후군은 치료
  • 신경 안정제, 혈압 약, 항콜린제는 장 기능 저하가 있으니 주의
  •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 질병을 확인
  • 정기적인 운동으로 신체 균형을 유지하기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개선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