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모양 별 비용과 발치 후기 통증

사랑니 발치 모양별 비용과 발치 후기 통증

사랑니가 나는 경우 발치 여부 의견과 사랑니 모양별 발치 비용 정보입니다. 동네 병원과 대학병원 중 사랑니 발치 추천 이유와 사랑니 발치 경험 후기, 사랑니 자라는 모양에 따라 발치 비용입니다.



사랑니 발치해야 할까?

사랑니는 10대 후반에서 20대 혹은 40대에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개수도 4개가 차례대로 나는 사람, 2개 혹은 하나도 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어금니가 하나 추가된 것처럼 고르게 자라기도 하는데, 다른 이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10대 후반, 빠른 나이에 사랑니가 나면 큰 통증도 없고 고르게 자라 어금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는 어금니를 밀면서 자라는 경우이며, 치과를 방문, X선 촬영으로 어금니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 결정합니다. 


사랑니를 뽑는 것은 다른 이빨을 뽑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자라는 위치가 기존 이빨의 가장 안쪽이라 관리도 어렵고 뽑기도 어렵습니다. 시기적으로도 모든 이빨이 자리를 잡아 단단하게 고정되어 어렵기도 합니다. 

최악은 성장이 멈춘 나이에 자란 사랑니입니다. 성장을 멈추면 턱뼈가 줄어들게 되는데, 입안 공간이 부족하여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자라거나 옆으로 누워 자라기 때문입니다. 

잇몸 속에 숨은 사랑니는 잇몸을 절개하고 제거해야 하고 간혹 신경 옆에 자리 잡은 경우는 제거가 어렵고 위험해서 치과에서 치료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가. 사랑니 발치 어디서?

사랑니는 동네 치과에서는 사랑니 자체를 취급하지 않는 치과도 많습니다. 더구나 매복 사랑니는 대부분 거절해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병원은 예약이 길어지고 치료 비용도 비싸 치료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가까운 치과 중 사랑니 발치를 잘하는 치과를 찾아 통증이 생겼을 때 빨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나. 사랑니 발치 경험 후기

20대 후반에 처음 사랑니가 나서 30대 중반까지 4개를 모두 뽑았습니다. 인생을 다시 산다면 사랑니는 바로 동네 치과를 찾아서 바로 뽑습니다. 병은 미루면 커진다는 것이 바로 사랑니입니다. 바로 뽑지 않아 고통은 고통대로 어금니 염증이 생겨서 결국 뽑은 것은 보너스입니다.

뽑는 것을 미루면 염증이 생겨서 건강한 옆 어금니까지 결국 망치게 됩니다. 아마도 사랑니가 나는 동안 고통스러워 그 부위는 양치를 잘 못해 염증이 생기게 되고, 아프지 않은 쪽으로만 음식을 씹어서 다른 쪽 어금니도 망치게 된 것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통증

마취 주사를 놓는 순간이 가장 따끔하게 아프고 사랑니를 뽑을 때는 크게 아프지 않습니다. 아래쪽은 잘 안 뽑혀서 도구로 이빨을 부숴 조각내 뽑았습니다. 몇 시간 마취로 말을 잘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고 그날 저녁 욱신욱신한 통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랑니 통증을 며칠 겪고 있었기에 그 통증은 아무것도 아니고 다음 날 날아 갈 거 같은 기분이 뭔지 느끼게 됩니다.

"앓든 이가 빠진 것 같다"라는 말은 바로 이런 상황.


사랑니-모양


다. 사랑니 발치 비용

상급병원으로 갈수록 병원비가 비싼데 치료비 중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은 치과대 부속병원이 50%, 치과 병원은 40%, 일반 치과 의원은 30%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 자체도 상급병원은 다르므로 몇 배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1. 일반 사랑니 발치 비용

일반 사랑니는 별다른 기구가 필요 없을 정도로 쉽게 되는데, 파노라마 촬영과 판독 비용, 마취 비용을 모두 합쳐 12,000원 정도입니다.


2. 사랑니 난발치 비용

일반 사랑니처럼 당겨서 뽑을 수 없어서 치아를 잘라서 빼는 경우입니다. 어금니와 겹쳐 있는 경우로 잇몸을 절개하지는 않지만, 치아를 잘라서 혹은 부셔서 뺍니다. 비용은 17,000원 정도입니다.


3. 단순 매복 사랑니 발치

사랑니가 잇몸에 1/3정도 묻혀있는 경우로 잇몸을 절개하고 발치해야 합니다. 이 경우 20,200원 정도 본인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4. 복잡한 매복 사랑니 발치

사랑니가 대부분 잇몸에 묻혀있는 경우로 잇몸을 절개하고 사랑니 뿌리를 잘라서 제거해야 하는데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지 CT촬영도 해야 합니다. 본인 부담금은 대략 27,000원 정도입니다.


5. 완전 매복 사랑니 발치

사랑니가 완전히 잇몸 속에 자리 잡아 옆으로 자란 경우입니다. 일반 치과에서는 하기가 까다로워 대학병원 등 큰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통해 제거합니다.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CT 촬영도 해야 하고 시간도 오래 걸려서 본인부담금이 48,000원 정도입니다.


사랑니가 누워서 자라는 경우는 옆 어금니의 뿌리를 손상 시키기 때문에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를 밀면서 자라서 고통도 엄청나고 배열도 틀어지고 염증이 생겨서 잇몸병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래쪽 사랑니는 더 단단하여 뽑기가 어려운데 뼛속에 단단히 고정되면 뼈를 잘라서 발치하기도 합니다.


이상 사랑니 발치 모양 별 비용과 발치 후기 통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토스 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혜택 비교 추천

병원 규모별 병원비 차이, 병원비 절감 방법

MRI 급여 조건과 MRI 비급여 비용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