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능력 종류와 도움이 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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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의사소통 능력 종류와 도움이 되는 방법 설명입니다. 의사소통 능력 정의와 의사소통 종류, 향상하는 방법, 도움이 되는 방법, 의사소통 능력 면접 예시 설명입니다.
의사소통 능력 종류와 도움이 되는 방법
의사소통이란?
자기 생각과 감정, 정보, 의견을 상대와 말과 제스처, 표정, 글 등으로 통하는 것. (意 뜻 의, 思 생각할 사, 疏 트일 소, 通 통할 통)
사전적 의미는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함"
- 두 사람 이상이
- 언어와 비 언어적 방법으로
- 생각과 감정 등 메시지를 교환하여
- 서로 이해를 목적
가. 의사소통 능력 정의
여러 가지 의사소통 능력을 NCS가 5가지로 정의하는데, 문서를 읽고, 쓰고, 듣고, 표현하면서 외국어도 하는 능력입니다.
1. 문서이해 능력
문서를 읽고 이해하고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
2. 문서작성 능력
정보를 적합하게 전달하는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
3. 경청 능력
말을 듣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4. 의사 표현 능력
말과 비언어적 행동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
5. 기초외국어 능력
외국어 자료나 말을 읽고, 듣고 이해하며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
나. 의사소통 능력 종류와 향상법
기능별 유형은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보기가 있습니다.
1. 말하기
말하기 능력은 면접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면접 질문에 답변을 연습합니다. 답변에는 결론과 근거를 포함하여 3분 이내에 발표하며 휴대폰으로 녹화합니다.
녹화한 영상을 여러 번 돌려보면 처음엔 어색하지만, 말하는 톤과 표정, 제스처 등이 자연스러워지고 좋아집니다.
2. 읽기
읽기는 유명하다는 조금 어려운 책을 많이 읽으면 도움이 됩니다.
사회에 나가면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단어나 표현 형식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나 이외에 세상 모든 사람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자신이 세상의 형식을 배우면 결국 자신이 편합니다.
그들이 먼저 만들어 놓은 세상의 형식은 그들이 많이 읽은 책을 통해 형식도 배우고 생각하는 방식도 배울 수 있습니다.
3. 글쓰기
많은 내용을 한 페이지로 요약하는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문서 작성은 회사마다 다르고 받는 회사마다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자 크기와 종류, 제목과 부제목, 줄 바꿈, 글을 나열할 때 숫자와 문자사용 순서,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처럼 공식적인 인사 문구도 정해져 있습니다.
회사와 부서, 업무에 따라 ISO 문서 표준이 정해져 있어서 대부분 기존에 만들어 사용한 문서 파일에서 내용만 수정하여 작성합니다.
문서에는 육하원칙에 따라 빠진 사항이 없어야 합니다. 가정이나 친구끼리는 빠진 내용을 다시 물으면 되지만 공적인 문서에서는 책임 문제가 발생하고 소송으로 큰 피해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지방 농협 은행의 신입 은행직원이 예금 상품을 잘못 표기해서 수천억의 피해를 보았고 결국 폐업하게 된 사건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4. 듣기
대화 중간에 말하고 싶은 욕구를 참고 끝까지 집중하는 연습을 합니다.
말은 끝까지 들어야 의도를 알 수 있고, 사회에서는 돌려 말하는 사람도 많아서 듣기 연습이 중요합니다. 말을 가로채고 싶은 마음을 참는 연습은 사회뿐 아니라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5. 보기
문자와 사진, 이모티콘 등을 통해 자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의사소통 능력이 더 좋은 이유는 비언어적인 부분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 차이 같습니다.
다.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의사소통 능력은 안정적인 사회생활과 화목한 가정을 위해서도 필요하므로 능력을 향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면접 역할극
친구와 면접 역할극을 하면서 서로를 보며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챗GPT도 역할극을 잘합니다. 면접 질문을 지시하고 답변을 보고 보완해 달라고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챗GPT 명령어(프롬프트) 예시 모음 100"에는 역할극을 지시하는 프롬프트가 예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2. 녹화하기
혼자 하는 방법은 "면접에서 많이 하는 인성 질문 모음" 같은 질문에 자기 답안을 적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답변하는 모습을 녹화하여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3. 일기 쓰기
전통적으로 효과 있는 방법은 일기 쓰기입니다. 생각을 글로 쓰면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도 좋아지고 표현하는 것도 좋아집니다.
사회생활은 "화나는 상황에도 미소 지으며 자기일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일기 쓰기는 사회에서 받은 스트레스와 망가진 감정을 해소하는 좋은 도구라고 합니다. 압박 면접을 하는 이유가 스트레스를 얼마나 잘 견디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라는 말처럼 이 능력이 사회생활에 중요한데 일기 쓰기가 큰 도움이 됩니다.
4. 정해진 방법 공부
그들의 필요로 이미 정해진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이메일 작성 방법처럼 "교수님에게 보내는 이메일 작성법"이 있습니다.
이메일 제목은 어떤 내용이 있어야 하고, 이메일 내용에는 간단한 인사와 정확한 용건, 그리고 요구하려면 객관적인 근거가 있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학점 고쳐 달라는 메일도 엉망이라고 교수님의 지적이 많습니다. 친구끼리는 가능했지만, 사회에서는 이메일은 공문서와 같아서 잘못 쓰면 경제적인 소송을 당할 수 있습니다.
5. 그들만의 언어
한자와 전문 용어, 약어도 많이 사용합니다. 한자와 전문어 등 그들만의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정확성하고 빠른 의사소통을 위해서입니다. 마치 이모티콘처럼 빠르고 정확한 의사소통이 됩니다.
태어나서 옹알이하다 언어를 배웠듯, 사회와 집단에 소속되었다면 빠르게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배워야 생활이 쉬워집니다.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사수(직속 선배)와 잘 지내며 모르면 묻고, 가르쳐 주면 고마워하면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간혹 후배인데 경쟁자라고 생각해서 잘못된 방향을 알려주거나 모르는 척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유 없이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유 없이 좋아하는 사람도 있으며, 자기편인 사람에게는 잘하려고 노력해서 자기 영역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유없이 좋아했지만 반대로 싫어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왜 이렇게 해주지 않지?"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럴 땐 "아, 나 어리광 부리는구나, 여긴 사회지, 이 관계는 모두 목적이 있어서 만나는 임시로 우리가 된 관계지"하고 생각하고 멘탈을 챙깁니다.
라. 의사소통 능력 면접 예시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면접 질문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내용은 "직업기초 의사소통 능력 면접 예시"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Q. 팀 프로젝터에서 동료와 의견 충돌이 있을 때 어떻게 소통했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하세요.
A. 과거 프로젝트에서 팀원과 의견 충돌이 있었을 때, 저는 먼저 팀원의 의견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그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했습니다.
그 후, 제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면서 서로의 공통점을 찾고 타협점을 모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적극적인 소통과 상호 존중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Q. 직무와 관련하여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말씀해 주세요. 같은 형식으로 질문합니다.
여러 어필 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근거를 제시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예로 '달리기 잘합니다.'라는 주장보다는 '100m 달리기 13초대로 달리기 잘합니다.'가 더 좋은 답입니다.
한 번에 완벽해질 수 없으며 조금씩 준비하면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이 글을 읽었다면 많이 올라온 상태이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은 의사소통 능력 종류와 도움이 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