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만드는 방법과 프로그램 비교 예시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로 책을 만드는 구체적인 단계와 전자책 제작 플랫폼 비교, 단계별 작성 방법과 주의 사항, 핵심 포인트, 크몽 전자책 제작자들이 말하는 꿀팁을 모은 정보입니다.

전자책 만들어 판매하는 방법 비교 예시



전자책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과 팁 예시

#1. 책 소재/주제 정하기 예시

ⓐ 주제 정하기 (크몽의 카테고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카테고리에서 주제를 정합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전자책 인기 주제입니다.

주식·코인, 부동산·경매·투자, 제휴마케팅, 쿠팡파트너스,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화·원고, 수익형 유튜브, SNS·라이브커머스, 스토어·구매대행, 전자책·출판, 과외·강의, 디자인·영상콘텐츠, 쉐어하우스로 돈벌기, 재테크하는 방법

  • 인기 주제: 주식 자동매매, 미국주식, 주식 프로그램, 주식 단타, 주식 검색기

경영 노하우, 온라인 쇼핑몰, 도소매, 카페∙음식점, 학원∙강의, 공방∙클래스, 서비스업의 뷰티∙생활 등 창업 방법

  • 인기 주제: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부업,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판매, fc온라인, 온라인 광고

SNS∙블로그 글쓰기, 광고∙마케팅, 카피라이팅·글쓰기, 기획·문서작업, 디자인·영상 콘텐츠, 프로그래밍, 영업, 강사·강의, 프레젠테이션, 엑셀·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외국어, 직장생활·스킬 등 직무 스킬

  • 인기 주제: 블로그 포스팅, 체험단, 블로그 디자인, 홈페이지형 블로그, 애드센스, 인스타 광고

대기업, 공기업, 군인·경찰·공무원, 외국계·해외 취업, 금융, 항공·승무원, 교사·교육, 의료·제약, 프리랜서, 면접·스피치, 자소서∙포트폴리오, 자격증, 이직∙퇴사, 다양한 직무·직업, 취업 노하우 등 취업과 이직 스킬

  • 인기 주제: 취업 포트폴리오, 컨설팅, 사진 합성, 해외 취업, 면접 답변, 영어 면접, 직무분석

습관∙자기관리, 건강∙다이어트∙운동, 글쓰기∙드로잉, 촬영∙영상∙음악, 미식∙레시피, 경제관리, 이사∙인테리어, 연애∙결혼∙육아, 패션, 차량구매, 타로∙운세, 해외라이프, 반려동물, 여행, 법률∙세무 상식, 소설∙에세이 등

  • 인기 주제: 다이어트 식단, 코칭, 블로그 글쓰기, 자동 글쓰기 ai 글쓰기, 제품 촬영, 사진 활영


ⓑ 타깃 정하기

자신이 제작하는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될 타깃을 정합니다. 연령과 직업, 성별을 정하면 글을 쓰는 데 더 구체적이 되어 글 쓰기가 쉬워집니다.


ⓒ 목차 정하기

책의 목차부터 작성합니다. 비슷한 타깃과 주제의 인기 책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글은 목차가 정해지면 순서대로 작성하거나 생각나는 대로 작성할 수 있어서 글 쓰기가 쉬워집니다.


ⓓ 책 분량

크몽의 경우 책 분량에 최소 기준이 있습니다. 세로 방향의 책은 표지와 목차를 제외하고 A4용지 기준 20페이지 이상, 가로 방향 책은 30페이지 이상입니다.



#2. 전자책 만드는 편집 프로그램 수수료와 작업 난이도 비교

전자책 만드는데는 목차와 글 내용을 일력하고 디자인을 도와주는 전문 프로그램이 필요하죠. 다음과 같이 잘 알려진 유로/무료 프로그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InDesign (유료)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으로 세계적인 어도비사의 "Adobe InDesign"입니다. 강력한 기능과 전문성이 있어서 90% 이상의 디자이너가 사용하지만 유료이며 연간 결제하면 월 30,800원입니다. 사용 방법이 어렵지만 전문가용의 고급 페이지 레이아웃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유료 (월 $20.99~), 사용 방법이 어렵다

  • 유료, 작업 난이도 어려움, 전문가와 고급 작업에 적합

InDesign-작업-화면


ⓑ Scribus (무료)

인디자인 대용으로 PDF와 전자책 제작이 가능하며 페이지 레이아웃, 텍스트 상자, 이미지 배치 등 InDesign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dows, Mac, Linux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파일 포맷 지원합니다. 100% 무료에 사용자가 많아서 사용 방법과 오류 등 문제는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UI가 오래된 느낌, 정교한 디자인이 어렵고 작업 속도가 느리다.

  • 무료, 작업 난이도 중간, 무료 전자책의 대안


Canva로-책-디자인


ⓒ Canva (무료 + 유료)

간단한 전자책이나 PDF 문서를 제작하기에 적합한 클라우드 기반 툴로 다양한 템플릿과 직관적인 드래그 앤 드롭 방식 제공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전자책 제작 가능하며 고급 기능은 유료인데 월 약 1만 원 정도입니다.

사용 방법이 간단하고 디자인 템플릿이 많아서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사이트에 접속해서 제작하는 방식이라 편리합니다.

단점은 정교한 페이지 레이아웃과 대규모 문서 작업은 어렵고 오프라인 작업은 불가합니다.

  • 무료/유료, 작업 난이도 쉬움, 초보자와 간단한 전자책에 적합

캔바는 색칠 책을 만들어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집 도구입니다. 무료에 이미지 편집이 쉽고 빠르고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Affinity Publisher (유료, 저렴)

InDesign과 유사한 페이지 레이아웃 툴로 한 번 구매하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데 약 $69.99, 한화 약 8만 원 정도입니다. InDesign 파일을 "가져오기/내보내기"가 가능하며 고급 기능이 지원됩니다. 저렴한 인디자인으로 UI가 직관적이고 성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단점은 유료라는 점과 인디자인만큼 플러그인과 외부 자료가 적어서 아쉽습니다.

  • 유료, 난이도 중간, 인디자인 대체 가능, 전문가 수준의 전자책


Lucidpress-홈페이지

ⓓ Lucidpress (marq 무료 + 유료)

클라우드 기반의 페이지 레이아웃 툴로 팀 협업 기능이 있고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며 무료 플랜으로도 기본적인 전자책 제작이 가능합니다. 협업 기능이 강력하고 온라인 작업이 편리합니다.

단점은 무료는 페이지 수와 파일 크기 제한이 있으며 유료는 월 약 $10~15달러입니다.

  • 무료/유료, 작업 난이도 쉬움, 협업 작업과 간단한 전자책에 적합


구글-슬라이드로-책만들기


ⓔ Google Slides, Microsoft PowerPoint (무료)

슬라이드 형식의 페이지를 제작하여 PDF로 저장 가능합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간단한 레이아웃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미 사용해 본 익숙한 방식이라서 바로 작업기 가능합니다.

단점은 페이지 레이아웃 기능이 제한적이어서 전문 출판물 제작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무료, 작업 난이도 쉬움, 간단한 전자책에 적합


ⓕ 선택한 방법

구글 Docs(문서)가 MS Word보다 글 작성도 빠르고 폰트 적용도 쉽고 어디서나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어서 편리한 것 같아요. 맞춤법 검사도 자동이어서 글 쓰는 중간에 바로 확인되어 좋더군요. (띄어쓰기나 전문 맞춤법은 지원 불가)

단점은 그림을 넣거나 디자인 편집이 어려운데 구글 슬라이더가 이런 기능은 강력하죠. 하지만 구글 슬라이더로 글을 쓰기는 어려운데 글 자체를 글 박스로 인식해서 사진처럼 편집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구글 Docs로 글을 쓰고 커버 디자인은 캔바나 구글 슬라이드로 디자인하고 pdf로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표지와 내용을 따로 만드는 경우 pdf 파일을 합쳐야 하는데 온라인 pdf 파일 편집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고 페이지 내의 복사방지 워터마크는 구글도 됩니다.



참고 - N잡러 프리랜서 고소득 플랫폼 9곳 특징과 수수료 비교

참고 - 일러스트 수익 창출 방법 모음(스티커 제작 부업)

참고 - 단기 임대업 공간대여 삼삼엠투 수익성과 문제점



#3. 책 제목 정하기와 몇가지 팁

썸네일과 제목 정하기

유튜브는 썸네일과 제목이 80%라는 말이 있듯이 전자책도 썸네일과 제목이 가장 중요하여 사람들이 선호하는 키워드를 넣어야 합니다. "자동화"와 "업무효율", "실무", "초보"처럼 실제 사용자들이 검색에 사용하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카테고리 1등 작가의 썸네일을 참고하는 방법이 기본이며 눈에띄는 강렬한 색상 2~3가지를 조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배경과 글자색은 "보색 대비"를 활용하고 책 내용과 관련된 그래프와 설명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보색대비표

보색은 위 사진의 보라와 연두, 빨강과 청록처럼 서로 반대되는 색상입니다. 빛은 2개를 혼합했을 때 백색이 되는 조합, 물감은 혼합했을 때 흑색이 되는 조합을 보색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이 어렵다면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와 같이 디자인 툴을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책 제목은 경쟁 도서를 먼저 분석하고 타겟을 정하여 정합니다. 책 제목은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결과 강조형
    • "단 3일 만에 끝내는~", "한 달 만에 천만 원 모으는~" 
    • "퇴근 후 2시간 부업으로~", "방문자 10배 늘리기~", "3개뭘 만에 ~ 완전 정복"
  • 문제 해결형
    • "더 이상 ~ 때문에 야근하지 마세요", "복잡한 재테크, 핵심만 골라 배우기~" 
    • "수익 없는 ~, 이 방법으로 해결하세요"
    • "영어 울렁증, 이 책으로 극복", "시간 낭비 없는 완벽한 공략법"
  • 호기심 유발형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 고급 기술", "99%가 모르는 ~ 숨은 꿀팁"
    • "~초보가 놓치기 쉬운 중요한 3가지", "~에 실패하는 이유", "시간을 아끼는~ 비밀"
  • 쉬운 접근 강조형
    • "~초보도 쉽계 따라하는 ~강의", "처음 시작하는 ~ 완벽 가이드"
    • "단 3단계로 끝내는 ~", "딱 5분 만에 배우는 핵심 ~", "가장 쉽게 배우는 ~"
  • 전문성 강조형
    • "10년차 실무자가 알려주는 ~실전 기술", "~전문가가 분석한 ~ 전망"
    • "~전문가의 10년 노하우 ~전략", "~선생님이 직접 알려주는 ~팁", "~박사가 개발한 ~"


핵심 키워드 문구

자동화, 비밀, 마케팅, 기술, 완성, 숫자 활용(~배 증가, 얼마벌기, ~시간), 핵심, 더 이상 헤매지 마세요!, 쉽고 빠르게, 지금 바로, 시간을 아껴드립니다, 최고의, 필수, 비법, 꿀팁, 완벽 정리, 확인하세요, 놓치면 후회할 정보, 변화 시작, 비밀 공개


상세 페이지 후킹 문구

"시간 낭비 그만", "노하우", "실무자" 등 관심을 끌 문구 중 크몽에서 제한하지 않는 문구를 찾습니다. 이 책으로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역시 카테고리 1등 작가의 글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미리보기

목차로 책의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잘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이 책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어떤 내용을 궁금해하고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를 중심으로 구성하면 좋겠죠. 친절한 홈페이지의 "FAQ 많이 하는 질문 모음"처럼

크몽 내부광고와 SNS 광고

크몽 내부광고를 활용하면 상품 노출 기회가 많아져서 판매량에 큰 영향을 주죠. SNS와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정 리뷰가 쌓이도록 리뷰 이벤트 개념으로 할인하기도 하죠.

크몽 광고는 상위 노출, 메인 페이지 추천 노눌, 카테고리 상위 노출 등 다양합니다. 광고 비용은 클릭당 비용의 경우 100~10,000원 정도입니다. 초기에는 경쟁이 낮은 키워드부터 테스트해 보고 점차 광고 범위를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업 광고와 프리미엄 광고, 프로모션 광고 등 다양한 광고가 있는데 다양하게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빠른 피드백과 커뮤니티

전자책의 장점은 독자와 작가와의 커뮤니티, 독자의 문의를 빠르게 응답해야 만족도가 올라가고 좋은 리뷰로 이어집니다. 추가 자료와 업데이트 내용을 서비스로 공개하면서 후편을 만들어 추가 구매를 유도합니다.

커뮤니티는 활용만 잘하면 그 자체로도 수익이 됩니다. 네이버 카페, 카카오 오픈채팅,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그룹, 디스코드 채널(게임, 스터디),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4. 전자책 디자인과 체크리스트

ⓐ 페이지 사이즈 A4 확인과 글자 맞춤법과 띄어쓰기 확인

ⓑ 글자 사이즈 12pt, 표준 여백, 줄 간격 1.5 확인

ⓒ 표지와 내지 디자인 확인. 

  • 전자책은 내부 확인이 어려워서 특히 표지 커버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 PDF 방식과 ePub 방식 중 선택. 

  • PDF는 고정방식으로 어떤 기기에서도 동일하게 보이는 방식이고 ePub 방식은 기기에 따라 독자가 크기와 모양을 지정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Word 형식인 Doc 방식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 관련 내용 넣기

ⓕ 복사방지 워터마크 넣기

ⓖ 금지된 내용이 있는지 최종 확인


크몽-전자책-템플릿

크몽 전자책 사이즈 규정

A4사이즈 기본 여백, 글자 크기 12pt, 줄 간격 1.5, 기본 레이아웃 (MS Word 기준)

파일 형식은 PDF로 저장하고 작성이 어렵다면 크몽이 무료로 배포하는 전자책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Word에서 작업)


승인되지 않는 금지 사항

문서 분량을 과장하기 위해 과도한 여백, 무리한 줄 바꿈, 페이지 바꿈, 한 페이지의 30% 이상을 이미지로 채우기, 텍스트 설명을 이미지 형태로 삽입하여 페이지 분량을 채우는 경우



#5. 전자책 등록 판매하기

판매하기 위해 플랫폼에 업로드하거나 블로거에서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정식 책으로 발간하려면 ISBN 번호를 발급받아야 온라인 서점에서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크몽은 누구나 업로드할 수 있고 고객이 결제하면 바로 발송하기 때문에 쉽습니다. 먼저 프로필을 등록하는데 자신의 사진을 등록하거나 인물 캐릭터를 등록하고 프로필 정보를 등록합니다. 닉네님을 정하는데 닉네임으로 검색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정합니다.

교보문고는 등록하는 과정에 회사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되면 전자책을 일반 종이책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은 전자책 만들어 판매하는 방법과 전자책 작성하는 플랫폼 비교 예시 등 관련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