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을 위해 아이에게 하면 안 되는 말

훈육을 핑계로 아이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과 긍정의 훈육 방법에 관한 설명입니다.


훈육을 위해 아이에게 하면 안 되는 말


아이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과 이유


1. 너 거짓말 할 거야? 경찰 아저씨 불러야겠다.

거짓말하는 아이에게 화가 나면 하는 말입니다. 이런 말은 아이에게 두려움과 수치심을 느끼게 합니다. 

아이가 왜 그렇게 했는지에 관해 말을 들어주고 "그게 좋아서 가지고 싶었구나"하고 공감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잘못한 이유를 설명하여 아이가 반성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 나중이라고 했지? 떼쓸래?

무언가를 사달라고 조르면 하는 말입니다. 아이에게 "나중"이라고 말하는 것은 결국 약속이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거짓말이 됩니다. 

아이를 설득할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너 바보야 왜 아무 말도 못 해

누군가에게 얻어 맞거나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하는 말입니다. 아이에게 부모님의 가치관을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착한 아이가 되어야 한다고 강요하거나 손해 보는 짓은 바보라고 비난하면 아이의 정체성이 흔들리게 됩니다.


긍정적인 훈육 방법

심리학을 이용한 알프레드 아들러의 긍정의 훈육 방법입니다.


1. 아이를 동참시키기

아이에게 지시하기보다 의견과 생각을 물어보고 참여하게 합니다. 


2. 아이를 존중하기

아이가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다른 일에 열중하고 있다면 그만하라고 하기보다 예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곧 가야 하는데, 마지막으로 그네 한 번 더 탈까?"

부모의 가야 한다는 욕구와 자녀의 놀고 싶다는 욕구를 모두 존중하면 아이가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아이로 자랍니다.

이 존중 방법은 부부에게도 유용합니다. 부부관계를 요구하는 남편의 욕구와 피곤해서 싫은 아내의 욕구를 절충하는 방식입니다. 남편의 욕구를 거절하지 않고 가능한 날로 예약하는 것입니다. "여보. 오늘은 너무 피곤해서. 미안해요. 토요일에는 컨디션이 회복될 것 같아요. 그래서 나는 그날이 좋은데 당신은 어때요?" 상대의 욕구를 거절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가능한 부분을 찾는 것이 존중이고 배려입니다.


3. 유머 활용

아이에게 삶을 긍정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장난감을 치워야 한다면 "장난감을 치우지 않는 아이를 잡으러 온 간지럼 귀신이다."하면서 아이를 간지럼 공격을 합니다. 

유머는 가장 훌륭하고 즐거운 양육 방법입니다.


4. 아이의 눈높이로 세상을 보기

아이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아이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평소에 배려받아 본 아이가 다른 사람을 더 잘 배려할 수 있습니다.


5. 친절함과 단호함

아이들은 부모가 진심인지 아닌지를 잘 구별합니다. 지킬 수 없는 것은 말하지 말고 말한 것은 지키는 일관성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들을 준비가 되었을 때 낮은 목소리로 단호하게 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네 마음은 잘 알겠어. 하지만, 네가 떼를 쓰면 들어주지 않을 거야."


6. 인내심

아이는 관심이 있어야 배우고, 관심은 그 나이가 되어야 생깁니다. 부모는 기다려 주고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해서 가르칠 수 밖에 없습니다.


7. 말보다 행동

가야 한다는 말보다 아이의 손을 잡고 이끌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8. 개성을 인정

아이마다 서로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원숭이처럼 나무를 잘 타는 것을 기대한다면 서로 괴로울 뿐 입니다. 그리고 어떤 능력은 아이에게는 나무 잘 타는 것처럼 쓸데없는 능력일 수 있습니다.


천재다


이상은 아이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말과 긍정적인 훈육 방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소리치지 않는 부모에게 자란 자녀 특징

2. 자신감 만드는 습관과 급하게 만드는 방법

3. 마음을 다스리는 글과 명심보감 원문